본문 바로가기
財테크

무서운 우리나라 경제-건설, 조선 경기를 보며-

by 와썸_ 2010. 2. 22.
반응형

즘 정신없어서 주말에만 주로 포스팅을 하게 되네요. 
주중에는 도무지 진득하게 포스팅을 못하는지라;;;
블로그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차라리 주말에 진득하게 하나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제 이야기입니다. 
주제부터 말하자면
우리나라의 현재 조선업종과 건설업-아파트에서 건설회사까지 보자면-을 봤을 때 
그리 멀지 않은 시기로 하나의 '대란'이 오지 않을까 걱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조선업종. 
우리나라가 최대로 수혜봤지요. 
2008~2009년에는 반도체, 자동차를 제치고 수출 품목 1위였다고 하니...
세계 10위 기업 중 7곳이 한국기업이었습니다. 

크게보자면 플랜트 및 기타 다른 인프라스트럭쳐를 건설 및 설계하는 중공업 분야와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 등 여러 기업-
주로 여러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STX 조선 등-
그리고 여기에 덧붙여 해운업종-STX팬오션, 대한해운, 한진 해운 등-이 있겠습니다. 
서브프라임 이전까지, BRICs(Brazil, Russia, India, China)의 팽창 속에 
정말 선박 수주량도 증가하고 해운업 운임(발틱 지수와 같이 일종의 운임 가격지표가 있습니다)도 급팽창하였기에, 정말로 부르는게 값이었고 양적 팽창만 하면 매출액 올리기는 식은 죽먹기였습니다.

그 와중에 국내 여러 기업들이 앞다투어 양적 팽창에 나섰습니다. 
다양화나 전문화보다는 우선 도크(선박을 건조하기 위해 항만에 세우는 시설)파기에만 여념이 없고 수주하고 보자식으로 나섰습니다. 
현재 참 힘들죠. 조선업종. 
주가도 이를 잘 반영해서 한때 2007년말 최고가에서 -50~80%까지 빠졌답니다. 
(현대중공업 2007년 11월 7일 550,000원 찍고 -> 2008년 10월 7일 103,000 -> 현재는 22만원대)

아래의 운임지수의 대표격인 BDI, 즉 발틱운임지수를 보자면
일종의 해운업 가격표인데 10배 가까이 뛰었다가 1/12 미만까지 떨어졌었습니다. 
일도 없는데 가격까지 저렿게 저렴하니 해운업도 힘들어지고-
조선 업종 발주량은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발틱운임지수입니다. 심한 상승과 하락곡선이 보입니다-

건설업은 더욱 걱정입니다. 
조선업이야 최근 전세계적으로 수주가 적은 가운데서도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등 우리나라 선두업체들이 잇달아 새로운 선박들을 발주하면서 희망이라도 보이는데
건설업체의 경우에는 속으로 곪을대로 곪았습니다. 

이미  신성건설, 진흥기업(효성으로 매각됨), 명지건설, 태왕건설 등 중견 업체들이 부도나고 매각되고 워크아웃에 들어갔지요-
그리고 미분양은 아직도 많이 남았습니다-
-원주에 모 중견기업의 아파트 현장. 할인분양으로 입주자 피해가 일어나서 붙인 보들-

특히나 미분양을 막기 위해 건설회사들은 땡처리, 할인분양 등 여러 수법을 쥐어짜는 형태인지라
이마저도 미분양을 어느 정도만 줄이고 효과가 막히게 될 경우 
더이상 방법이 없습니다. (이미 신규분양자들 중에서는 할인 분양 등에 대해 화가 날대로 난 상황이고, 실구매자들도 이미 할인분양 등을 통해 상대적으로 좋은 가격에 구입한 상태라 수요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에서는 더욱 심하지요)
아마도 선두기업들-GS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등-은 어떻게든 살아남겠지만
시공 순위 20~100위 권대의 중견기업들에서는 옥석이 가려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나라 과거 경제가 건설업 및 중공업 위주로 커왔기에-
기업들 입장에서도 워낙 이들 업종이 매출액을 높이기 쉬워서
(건설이든, 조선이든 워낙 경기가 좋아 수주,발주가 쉬웠고 하나만 성사시켜도 매출액이 훌쩍 뛰었기 때문입니다) 너도나도 뛰어들었죠. 
하지만 결국 미분양아파트만 남는 결과가 오게 되었네요. 

다시 한번 우리나라가 일본과 같은 경기침체가 오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두들 알고 있지만 누구 하나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현실- 큰 고름이 터져서 큰 문제만 일으키지 않을까 싶네요. 

※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조선, 건설업종 선도기업(현대중공업, STX팬오션, 현대건설) 및 중공업 재료관련 POSCO 매수 추천하고 단기적으로는 풋옵션이나 KODEX인버스를 매수할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