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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경영, 디자인, 의료법

바뀌고 있는 의료 환경-의료관광에서 의료마케팅변화까지 -

by 와썸_ 2009.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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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국내 의료 환경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렇게 글로 쓰지 않더라도
요즘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인터넷 상에서 병원 광고는 더이상 보기드문 일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블로그 등 다양한 의료마케팅 방안들이 나오고 있는 상태고요.
김안과병원의 '옆집 아이'라는 이름의 블로그라든지.
최근 성형외과나 피부과 홈페이지에서는 회원가입시 무료문자 서비스도 해주고
비급여항목들의 경우 가격 할인 경쟁도 치열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대형 병원들을 중심으로한 의료 경영 변화시도들도 속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작은 개원가의 경우 조직이 작고 유연하니까 다양한 시도들을 해볼 수 있겠지만
큰 병원의 경우 조직이 워낙 크다보니,
그리고 의료계의 보수적인 특성상 어떤 새로운 시도를 한다는 것 자체도
많은 저항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실제로 병원장이라는 직위도 과거에는 일종의 명예직과 같이
'경영능력과는 상관없이 시간이 지나서 승진하면 가지게 되는 벼슬'과 같이 취급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신문이나 잡지와 인터뷰를 하면 '언제까지 빅5안에 들겠다'와 같은 조금은 힘든 목표를 언급하는 정도.


최근 분당 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기존과는 다른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의료계 최초 시그마6 적용으로 추가 이익을 거두었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측에서는 시그마6적용 성공사례로 포럼을 열기도 했습니다.)
최근 '일일 명예 병원장'을 도입하였습니다.
말 그대로 실제 병원장이 아니라 외부에서 일일 병원장을 임명하여
병원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이었죠.

전인화, 이정길, 고두심 씨 사진입니다.
이정길, 전인화 씨가 1,2대 일일 명예병원장을 지내었습니다.
고두심 씨는 홍보대사를 지내었고요.
이 결정 자체를 현 정진엽 병원장이 했다는 점에서 대단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최근 이화의료원의 경우에는 현대백화점과 공동으로 VIP 공동 마케팅을 시도하기로 하였습니다.
현대백화점 목동점 고객 중 상위 10% VIP 고객을 대상으로 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월 1~2회 실시키로 하고,
지난 5월부터 1:1 건강상담 서비스와 건강강좌를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대여성암전문병원 유방암∙갑상선암센터 소장인 문병인 교수가 건강 상담 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아직 성공여부를 따질 수는 없지만 기존의 수동적인 자세에서
능동적으로 환자에게, 그것도 대상층을 특화시켜 마케팅한다는 점에서
한차원 발전했다고 봅니다.


의료 관광의 경우에는 청심국제병원이 성공사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7년간 95개국에서 14만명이 진료를 받았다고 합니다.
청심국제병원의 배경이 통일교라는 특성이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지만
분명 실적만으로 보았을 때는 외국인 환자 진료비는 평균 내국인의 3배 수준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갈수록 레드 오션이 되어가는 국내 의료 시장 속에서
기존 환자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높은 진료비를 받게되는 외국인 환자 진료는
그 자체로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최근 갈수록 병원장이라는 자리도 기존의 권위적인 자리에서
의료경영에 관한 전문가들이 차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중앙대의료원장 하권익의료원장님,
전 건국대병원장 이홍기병원장님,
최근 명지대병원 인수로 주목받고 있는 이왕준 병원장 등.

                         - 하권익 병원장으로 우리나라 스포츠 의학을 개척한 대표적인 인물로 삼성서울병원 2∼3대 원장,
                서울보훈병원 원장, 동국대병원장, 을지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등 7개 병원의 병원장을 두루 거친 인물입니다.-

하권익, 이홍기, 이왕준 병원장의 특징이라면 병원장을 취임하면서
모두다 '몇년 안에 (병원)빅5 안에 진입하겠다'라고 말을 한 점.
의료계에서 빅5라면
서울대학교병원,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울산대학교 서울아산병원,
성균관대학교 서울삼성병원 정도?
그 이외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인식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보니 위와같은 비젼을 많이들 설정하는 상황.


단순히 돈되는 부분에만 진출하여 이익을 탐한다는 의미에서의 의료경영이 아니라
올바른 진료를 하면서 환자에게 편리함과 이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의료경영 선진화.
앞으로 대한민국의료시장 변화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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