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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로드 자전거 구동계 이야기.

by 와썸_ 2015.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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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 자전거 구동계에 관해 간단히 포스팅합니다. 


로드 자전거는 mtb랑 좀 다른게,


MTB(Mountain Terrain Bike)시장에서는 스램이 힘 꽤나 쓰지만

(오히려 시마노가 뒤쫓는 느낌이죠)


로드 자전거 시장에서는 프로급에서도, 아마츄어에서도 시마노 강세가 유별납니다.

특히 국내 자전거 시장은 거의 시마노 천국이죠. 



프로 급

시마노 >> 캄파놀로 > 스램 순이라면


세계 로드 시장

시마노 > 스램 > 캄파놀로,


국내 로드 시장

시마노 >> 스램 >> 캄파놀로 정도 되겠습니다. 


캄파놀로는 뛰어나지만,

MTB 그룹셋도 안만드는데 이러다 소멸... 



각각 보자면,


시마노는  (공식 수입사 : 나눅스 네트웍스)

듀라에이스 > 울테그라 > 105 > 티아그라 > 소라 > 클라리스

+ 전자 구동계인 듀라에이스 di2, 울테그라 di2


은 (공식 수입사 : HK코퍼레이션 )

레드 (혹은 레드 22) > 포스 > 라이벌 > 아펙스 (아펙스만 10단, 나머지 모두 11단)

아직 전자 구동계는 테스트 중. 


+ 국내엔 거의 소개가 되지 않았지만 체인링 한장짜리

Force 1, Rival 1 도 있음.

사이클크로스 제품군을 위한 Force CX1도 존재


캄파놀로는 (공식수입사 : 대진인터내셔널)

슈퍼 레코드 > 레코드 > 코러스 > 아테나 > 센토 > 벨로체 (센토와 벨로체만 10단, 나머지는 11단)

슈퍼레코드, 레코드, 코러스, 아테나 모두 전자구동계인 EPS 버젼 있음. 



프로선수들에서 시마노와 캄파놀로를 선호하는 건 

전자 구동계의 영향이 큽니다. 

현재 월드 투어 급 팀들 중 스폰받는 구동계를 보자면 스램은 AG2R 한팀 뿐이니 말이죠;

대부분 듀라에이스 di2나 캄파놀로 슈퍼레코드 EPS, 드물게 슈퍼레코드 11기계식 구동계를 선호하는 선수들도 있습니다. 



그에 반해 국내 시장은 너무 시마노 편중이 심한 것도 문제이죠;


물론 캄파놀로가 너무 비싸고, 등급은 많은데 실제로 센토나 벨로체는 저도 거의 보지도 못했고,

포스는 수입사도 HK 코퍼레이션과 오디바이크 두 곳으로 나뉘어져 있다 최근에야 HK 코퍼레이션으로 통일되었으니 - 



하지만, 슈퍼레코드를 못 써보긴 했지만

시마노, 스램의 많은 구동계를 써본 결과


기계식 구동계 중에선 스램의 RED22나 포스 22가 확실히 변속이 좋습니다.

Yaw! 기술이라고 해서 스램의 구동계는 트리밍이라는 과정이 필요없기 때문이죠. 

에어로 자세에서 기어 변속도 편하고. 


일반적으로 앞 체인링과 뒤 스프라켓 위치에 따라 시마노 구동계는 트리밍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소음이 줄어들지만, 스램 구동계의 경우 -


예를 들자면 아우터 체인링에, 가장 이너의 카셋에 체인이 놓여도 소리가 안납니다. 

이게 은근 큽니다. 

물론 di2는 알아서 트리밍 한다고 하지만. 


무게, 변속 정확성 등을 따지면 스램 제품군이 좋고,

브레이크 성능에서는 신형 울테그라(6800) 브레이크가 좋은 게 사실이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Force 22 구동계 + 브레이크 신형 울테그라(6800) + 원할경우 크랭크나 카셋트만 레드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국내 시장이 워낙 시마노 천하인지라. 



+ 스램의 경우 로드 그룹셋에서 밀리고 있지만 독특한 시도는 많이 합니다. 

대표적으로 올해 나온 체인링 한장짜리 구동계 -


Force 1, Rival 1 으로 각각 이름지어 졌는데 

https://www.sram.com/sram/road/family/sram-force-1



-보이십니까? 왼쪽 레버에 기어변속 부분이 없습니다. 순전히 브레이크기능만 -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림 브레이크 선택이 가능하고


앞 체인링의 경우 

(110 BCD) 38, 40, 42, 44, 46, 48, 50, (130BCD) 52 and 54 teeth  가능하고,


뒷 카셋트의 경우 

기존 포스 카셋트 호환 (11-25, 11-26, 11-28 그리고 11-32t)

11-36t,

더나아가 XG-1180 MINI-Cluster 모델의 경우 10-42t (! MTB인가!)

까지 있으니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어비도 굉장히 넓습니다. 


문제는, 너무 선구적인 제품이라 장착된 완제품 보기가 힘들다는 점. 





그나마 미국 스페셜라이즈드에서는 위 상품으로,

52t 싱글 카본 체인링에 11-28 카셋트를 붙여 나오지만, 국내에서는 구할길이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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