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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최신 자전거가 무조건 좋나?, 그냥 그간의 소고.

by 와썸_ 2015.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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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2016년은 특히, 에어로 로드 자전거 신제품들이 많이 나오면서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기존의 자이언트 프로펠,

캐년 에어로드 뿐만 아니라 


신형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ViAS,

신형 마돈 9시리즈,

신형 스캇 포일 등. 


에어로 자전거들, 브레이크 얘기만 간단히 하겠습니다 - 



그런데 사실 이게... 

개인적으론 좀 부정적입니다. 


신형 마돈 9시리즈의 경우, 




뒷브레이크가 싯스테이에 달려있습니다.

잉? 당연한 소리 왜하냐고요?


왜냐면 기존 마돈 7시리즈의 경우에는 바텀브라켓, 즉 BB쪽에 있었거든요. 


-> 싯스테이가 아닌 BB쪽, 아래로 뒷브레이크를 내림으로써 공기역학적인 우위 + 싯스테이 자체 디자인도 경량화 가능하대서 나름 선구적인 기술이었지만,




실제로는 브레이크 케이블 라인각도 등으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 저하 및 오염에 취약한 점 등-

단점이 꽤나 많습니다. 

초기 마돈 7시리즈 출시 당시 문제가 되다가 약간 개선되어 나왔다가,

이번 마돈 9 시리즈에는 그냥 다시 예전 브레이크로 돌아왔군요. 


근데, 이게 마돈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 


가장 대표적으로 자이언트 프로펠이 있습니다. 

사실, 프로펠의 경우 마돈보다 더 합니다. 

2014년식 자이언트 프로펠이 처음 등장할 당시,

일체형 싯포스트 및 공기역학적 구조 등을 내세웠지만 

브레이크가... 안습이었습니다. 

15년식이 조금 개선되었지만,


대표적으로 프로팀에서 자이언트 브레이크를 안쓰고 튜닝해서 사용할 정도입니다

(대부분 스폰 관계로 왠만해서는 안바꿉니다. 칸첼라라 등 유명한 선수들 일부 빼고는. 트렉 팩토리 레이싱 팀의 칸첼라라 선수의 경우에는 워낙 부품 선택이 보수적이기로 유명했지만-)


각설하고,

프로펠에는 텍트로에서 만든 (TRP) 브레이크가 풀V 브레이크가 들어가는데... 이게 세팅도, 브레이크 감도 및 기타 여러가지면에서 낙제점입니다. 

Giant Speedcontrl SL 부품이 들어갑니다. 


이게 브레이크 리치도 너무 좁고,

내구성도 떨어지며, 사용하다보면 브레이크 간격이 뒤틀린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다른 프로펠 사용자분의 후기 : http://blog.naver.com/niput/220286006964



http://corearoadbike.com/board/board.php?t_id=Menu03Top1&no=409040


(그래서 자이언트를 사용하는 프로팀에서도 'Fourier'사의 V브레이크를 튜닝하는 웃픈 상황이...)



-가장 잘아는 선수들은 결국 타사 브레이크로 튜닝하는 상황-


솔직히 16년식도 가격이 잘 나와서

프로펠 advanced SL2(울테그라 구동계, 최상급 프레임)이 480만원으로 나왔지만

이런걸 아니까 추천하기 주저하게 됩니다. 


자이언트에선느 14년식 하도 컴플레인 많다가 15년식에서 살짝 바꾸긴 했지만 여전히;;

차라리 Fourier 브레이크를 탑재라도 하지;;


그래도 기함치고 저렴한 편이니 할인받아 구입후 Fourier 사 V브레이크로 바꾸면 좋겠지만

저 브레이크가 300달러가 넘기 때문에; 해외직구로 구입해도 돈이 꽤 듭니다. 



대망신형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ViAS....

공기역학에 집중하여 공기저항을 줄이려했는데...


실제로 보면 브레이크감도 망입니다;;;


대표적으로 피터사간은 비오거나, 길이 안좋을때는 구형 벤지를 올해 사용했었습니다. 


사실 이건 초창기부터 

브레이크 케이블이 프레임내에서 너무 굴곡이 심해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이 나왔었습니다. 


라이드 매거진 리뷰 : http://auto.naver.com/special/contentsView.nhn?contentsType=BICYCLE&seq=443


스페셜라이즈드야 워낙에 마케팅을 잘하는 부류라 

초반 이슈화는 잘했지만 

저라면 글쎄요 -


그냥 16년식에, 이전과 달리 S-works 에어로 플라이 핸들바가 기본으로 딸려오게된 타막이 낫지 않을까...

공기역학을 위해 뻑뻑한 브레이크를 갖겠다면 반대입니다. 




-신형 벤지 Vias는 아예 뒷브레이크 위치가 다릅니다만. 결국 브레이크감도만 떨어트린...-


(이번에 스램에서 반무선 전동 구동계를 선보였는데, 브레이크도 앞-뒤로 따로 드레일러나 변속 레버와 묶어 무선으로 전동구동계가 나오면 좋을텐데... 싶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페셜라이즈드 좋아하지만... 

벤지도 이후에 개선된 모델 나오거나, 또 후속 나올 때는 브레이크에서는 마돈처럼 다시 변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국내에선 별로 인기 없는 후지 자전거의 경우,

트랜소닉만 해도 가성비가 워낙 좋아서...

최상급인 트랜소닉 1.3이 듀라에이스 구동계에 7.3kg밖에 안하는데(에어로 잔차치곤 가볍)

570만원이라는 준수한 가격으로 나왔지만 사람들이 관심이 없....

하긴... 자전거 등록해도 사람들이 '후지가 후지네요'드립이나 치고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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