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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스램, 파격적인 MTB 구동계! 로드도 변화오나?

by 와썸_ 2016.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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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MTB 구동계에 관한 글을?? 이라 할 수 있지만 

꽤나 중요한 내용이라 포스팅합니다. 


한달전쯤 나온 내용이지만 시간이 없어 못 적다가 이제야 -




스램,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입니다만,

비록 자전거 시장 전체로 보자면 시마노가 막강하지만(특히 로드)

후발주자이긴 하지만 스램도 혁신저인 기술들을 선보이며 뒤쫓고 있습니다. 


스램은 지난해, 사이클크로스라고해서 쉽게 말해 MTB와 로드 사이의 분야라 할 수 있는 경우를 위해

'Force 1x'라는, 싱글 체인링 구동계를 선보입니다. 


링크 : 스램 road 1x 그룹셋 출시!


무슨말인고하니, 대부분 MTB건 로드건 앞/뒤로 변속기가 있어서 

사실 기어비가 늘어나면서(최근 대부분 11단 변속이죠) 

기어비가 겹치는 경우도 많고 효과가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스램에서는 지속적으로 MTB에서부터 앞변속기를 없앤 싱글 체인링 시스템을 선보였기 때문이죠. 


링크 : 

2015/07/29 - [로드. 자전거] - 자전거, 정말 중요한 기어비의 모든것! (체인링, 카셋트)


사실 저 구동계는 출시는 되었지만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고,

그나마 force 1x가 달려있던 제품도 국내로 들어오면서 시마노 105로 바뀐 경우도 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모델이 대표적이죠)



(실제 전세계적으로 force 1x 구동계가 달렸지만, 국내에서는 105 그룹셋으로 나오기로 한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알루미늄 프레임에 카본 포크로 구성된 에어로 자전거입니다. 출처 :  https://www.specialized.com/kr/ko/bikes/road/allez-sl-x1-comp/114840 )




이번에 스램에서는, MTB 신형 구동계로 싱글체인링인, 12단인


'XX1 이글'과 'X01 이글'을 출시했습니다. 

사실 2007년에 이미 MTB용 싱글체인링 구동계인 11단XX1을 출시했지만,

싱글 체인링에 관해서는 11단과 12단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제가 혁신적이라고 한 겁니다. 


* 스램에서도 이번 12단 구동계를 출시하면서, 앞으로 더 이상 앞변속기의 필요성을 못 느끼며 더 이상 개발도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자, 왜 혁신적인지는 기어비를 직접 보면 되겠죠. 

로드를 예로 들겠습니다. 최근 대부분 11단이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50-34t (체인링), 11-28t(스프라켓)니까 요걸로 예를 들자면...



 

11

12

13

14

15

16

18

20

22

25

28

50

4.55

 

 

 

 

3.13

 

2.5

 

 

1.79

34

3.09

 

 

 

2.27

 

1.89

1.5

 

 

1.21



셀 음영이 표시된 부위는 기어비가 겹치는 구간입니다. 

저게 실제로 타보면 확연한데,

예를 들자면 평지에서 앞변속기를 바깥, Outer chainring에 건 채로 달리다가 

경사 구간을 오를 때, 뒷변속기를 변속하여 기어비를 가볍게 가져가겠지만

(힘들수록 점차 28t까지 변속하겠죠)

그러다 그마저도 힘들때, inner 변속기로 변속하지만 이 때 변속변화가 너무 크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앞변속기를 변속하면서 뒷변속기도 함께 변속하게 됩니다. 

(50t + 28t 조합 다음은 34t + 20t가 되어버리는 셈이라;)


그만큼 변속 트러블도 많게 되고 변속 시간으로 인한 손해가 많죠. 


따라서, 사실 자전거 구동계의 미래는 어쩔 수 없이 앞변속기가 없는 '싱글 체인링' 시스템이라 할 수 밖에 없습니다(라고 혼자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싱글 체인링으로 인한 장점은 확실합니다. 

앞변속기, 체인링이 없으니 그만큼 경량화가 되고, 체인링에서 체인이탈도 줄어들고 변속 트러블도 줄고 결과적으로 변속시간도 빨라지며, 50t + 28t 혹은 34t + 11t와 같이 소위 '엇갈리는' - 시마노 구동계에서는 트리밍이 필요한 - 경우도 없고 말이죠. 


그러면 왜 안하느냐?

아직은 현실적인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적어도 12단 이상이 되어야 싱글 체인링이 효과적이라 생각했는데,

이번에 스램에서 12단을 선보였으니... 로드 구동계에서도 적용가능하고, 로드 구동계는 13단 정도쯤 되면 괜찮지 않을까(라고 혼자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술과, 기어비 때문인데, 


예전 8단이나 9단 정도의 구동계에서는 기어변속비를 넓게 잡기 위해 체인링이 2장, 혹은 3장이어야만 합니다.  안그러면 평지와 경사 모두 커버할 수 없기 때문이죠. 


기어비 관련 이야기는 그것도 여기다 쓰자면 너무 길어지니 이전 글로 갈음!



2015/07/29 - [로드. 자전거] - 자전거, 정말 중요한 기어비의 모든것! (체인링, 카셋트)


2015/01/05 - [로드. 자전거] - 로드 크랭크/카세트 기어비에 관하여. (long cage, 혹은 SRAM Wifli)



그런데 12단이라면?

생각보다 로드 구동계라도 쓸만할 것 같습니다. 


이번 스램의 12단 이글 구동계의 경우에도 12단인 덕분에 기존 체인링 2장인 구동계와 비슷한 기어비를 보였다는데, 

mtb이다보니 카셋트가 50t!(로드가 보기엔 어마무시한 기어비;;;;;)까지 있다고 하네요. 


거기다 체인, 체인링 디자인도 모두 새로이 하면서 수명도 늘리고, 체인 이탈까지 잡았다니 대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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