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16

잡담. 의사들의 다양한 진로. for 수험생? 오늘은 오랜만에 의사에 관한, '메디코노믹스'라는 이름에 그나마 좀 맞을 주제에 관해 포스팅합니다. 의사의 진로. 일반적으로 의과대학을 나와 의사면허를 따고, 바로 진료를 보거나(일반의라고 합니다.) 대학병원에 가서 인턴 -> 레지던트 과정을 밟아(과에 따라 4~5년 경과) 각 진료과별 전문의가 되는 과정. (우리나라에서는 좀 특이하게도 80% 이상 전문의라고 보면 됩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가장 흔한 '임상 의사'라고 합니다만, 실제로는 의대생도 진로가 다양한 편이라 나머지 다른 과정들에 관해 적자면.... 1. 군의관, 보건소장 등. 의대생들은 대부분 군 복무 자체를, 대학생활 때 하지않고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군의관으로, 중위나 대위 과정으로 군의관 과정을 거치거나 공중보건.. 2017. 1. 28.
대입변천사 30년, 학과별 커트라인의 변화. 대학교 및 과별 합격선. 이전에도 약간 비슷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2016/12/26 - [의대/의학교육] - +추가2016)의과대학, 치의과대학, 한의대 수능 커트라인 이야기 . 가장 시대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는 사람들이, 수험생과 학부모가 아닐까 합니다. (당연하긴 하죠. 평생의 진로가 결정되니.) 그러다보니 이 합격선이야말로 시대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학과 합격선에 대해 포스팅할까 합니다. 제가 이과출신이다보니 문과는 잘 몰라 이과에 대해서. + 최신 수능/대입 자료의 경우에는 오르비나 디씨인사이드을 참조하는 게 도움이 되겠네요. 예전에는 서울대 물리학과가 가장 합격선이 높은 곳이었다고 했는데, 30년 전에는 정말 그렇군요. 기사 링크 : 대입배.. 2017. 1. 23.
대한민국 군의료, 현재와 발전방향. 각 나라마다 서로 다른 상황이기에, 군 의료도 서로 다르다고 합니다. 일본, 이스라엘, 미국 등 모병제냐 징병제냐 따라, 민간 위탁이냐 군 주도 의료 체계냐 등. 미국에서는 Veteran's Hospital -우리말로 보훈병원-만 하더라도 굉장히 의료서비스 질이 좋아 대통령도 간다고 하지만, 우리나라는 좀 다르죠. 각설하고, 우리나라 군의료의 정점에 있다고 할 수 있는 국군수도병원. 확실히 이전보다는 좋아졌지만 아직 좀더 발전해야할 것 같습니다. 적어도 민간병원과만 비교하더라도 말이죠. 우리나라 군의료가 독특한 점 중 하나는 '군의관'이라는, 대한민국에서만 가능한 저렴한 의료인력 체계가 있다는 점이 독특합니다. 군의관은 현재 8주의 훈련 + 3년간 복무기간을 거칩니다. (병사의 의무복무기간만 줄다보니 차.. 2017. 1. 22.
P2P 투자, 투자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점들! 이전부터 P2P 투자에 대해 포스팅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남들보다 빨리 투자하기도 했었고, 투자 금액도 조금 되고 말이죠. 혹시나 P2P 용어 자체가 생소하거나 이제 막 시작하는 분이라면 다른 포스팅도 한번 봐주세요. 2016/07/29 - [財테크] - p2p, 크라우드 펀딩 현명하게 투자하기! - 절세 방법. 2015/10/11 - [財테크] - 8퍼센트, 빌리... 크라우드 펀딩, 대기만성 혹은 반짝 성장인가? 최근, 이상한 P2P 규제안이 나와 핀테크를 활성화 하겠다는 정부의 말이 역시나 믿을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 16년 7월, 금융위원회에서 'P2P 금융산업 가이드라인'이라고 내놓았는데, 다른 나라에 비해서도 이상한 규제안으로 나와 비난을 샀습니다. 하지만 현재진행형인 상태라 언제 시.. 2017. 1. 20.
P2P <렌딧>실제 투자 보고서. 절세? 신용대출? 렌 렌딧. 이전에도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죠. 이전 포스팅 링크 : P2P, 클라우드 펀딩 현명하게 투자하기 - 절세법 오늘은 실제 이 투자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가장 많이 투자한 업체 2곳 중 한 곳이고, 이전에도 위험부담감소(자동으로 수십~수백개 신용대출에 투자), 절세 효과 및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 추천했었습니다. 실제 P2P 투자는 최근 주식이나 채권보다 안전하고 수익이 높아 선호하지만, '대부업'으로 분류되어 이자 소득에 대한 과세가 27.5%나 됩니다. 즉, 이자가 생기면 거의 1/3 가까이 떼어간다는 말. (일반적인 저축 예금은 15.4% 세금을 떼어갑니다. 14+1.4%) P2P업체중 렌딧이 좋은 점이, 위의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1,2백만원 정도를 수십~수백개 대.. 2017. 1. 9.
결국... 2차 상대가치 개편, 역시나 손놓은 정부. '2차 상대가치 개편'이라는 말이 생소한 분이라면, 이전 포스팅을 추천합니다. 2015/12/24 - [의학이야기] - 의료수가 대변화)2차 상대가치 개편에 대한 소고. 의사들도 항상 문제점을 말하고 있지만, 현재의 대한민국 수가는 문제가 많습니다. 뭐... 이래봐야 의사들 밥그릇챙긴다 욕만 먹고 끝나지만, 최대한 객관적으로 사실은 전해야죠. 우리나라 수가는 문제가 많지만,매년 수가를 결정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문제가 있으니 몇년마다 대대적으로 개편을 하는데,이 '2차 상대가치 개편'이 이번에야 결정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영상의학과와 진단검사의학과의 수가를 빼서 다른 대부분 과들의 검사/치료비를 주기로 했습니다. 게다가 처음 보험공단에서 제안할 때와 달리 결국 수가 인상분에서 주기로. 원래 초.. 2017. 1. 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