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도 여러 자전거 탔던 이야기 올렸지만,
최근에는
2013년식 S-works 벤지(Dura-ace 9000 구동계, Ksyrium 125 휠셋)
2014년식 Cannondale Evo RED2 (스램 RED22 구동계, R-sys 휠셋)을 사용 중이지만,
제 나중에 자전거 계획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엔듀어런스 자전거.
그냥 단순히 로드/MTB로 나누면 끝인게 아니라,
속도를 중시하고 드랍바로 이루어진 로드바이크 중에서도,
일반적인 로드바이크 뿐만 아니라
35c 정도의 광역 타이어 + 디스크 브레이크를 주로 사용하는 사이클 크로스,
속도 + 안락함을 중시하는 엔듀어런스 로드 바이크 등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유독 로드편애현상(?)이 심하지만
서양에서는 오히려 엔듀어런스 바이크를 많이 탄다더라구요.
우리나라도 좀더 시간이 지나면 그러려나.
하여튼, 저는 요 엔듀어런스 로드 바이크를 나중에 타고 싶어합니다.
그럼 왜 그렇냐??
전에 삼성동 스페셜라이즈드 시승회에서
2014년식 S-works 루베 (CLX 4클린쳐, RED22 disc 구동계)를 타봤었는데
감명먹었다는 말이죠.
-바로 요녀석 입니다.-
당시 뉴 타막을 타보고 싶어서 갔다가 어쩔 수 없이 탄 것도 있지만,
요철정도는 무시하는 프레임 + 싯포스트의 구조, 디스크 브레이크의 안정성 등 굉장히 감명깊었는데, 무게도 가벼운 편이고 FACT 11r 카본으로, 타막이나 벤지와 동일한 등급이라 단단하기도 충분히 단단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왜, 로드 타면 요철이나 지면에 뭔가만 있어도 긴장하고 살짝 피하거나 댄싱치거나 핸들바를 꽉 쥐되 힘은 덜주게 되거든요.
사실 개인적으로 스페셜라이즈드 자전거들이 '생각보다' 가격대비 무거워서 별로 안좋아하지만,
S-works 루베만은 나중에 사야지 하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14년식 S-works 루베 RED22(디스크말고 일반)의 경우 54사이즈가 6.5kg이 조금 넘는 정도인데,
엔듀어런스 치고는 정말 가벼운 정도입니다.
경쟁사 모델을 보자면..
트렉 도마니 6.9 디스크 모델이 7kg 후반대. (7.52kg)
-> http://www.bikeradar.com/road/gear/category/bikes/road/product/review-trek-domane-disc-6-9-14-48549/
-트랙이야... 생각보다 자전거가 무거운편이고 최상급 도마니 6.9도 OCV600 카본 쓰니까.-
캐논데일 시냅스 하이모듈 블랙 에디션이 6.96kg 정도.
하이모듈 듀라에시스-디스크 버젼이 7.34kg 정도.
(자료 출처:
-시냅스 하이모드. 이마저도 2014년까지만 수입되었고 15년식부터는 울테그라 이상급은 수입도안함-
스캇 솔라스도 있긴 하지만 제가 직접 본 적이 없어 pass.
엔듀어런스 모델은 편안한 만큼, 경량이 힘들어서 기함급도 좀 무거운지라.
위 두모델도 엔듀어런스치고 정말 가볍고, 이미 좋은 자전거라 유명하지만서도
개인적으로는 루베가.
RED22로, 디스크 브레이크 말고 일반모델로 해서 타고 다녀야지 싶지만,
현재는 그냥 슈퍼식스 에보에 만족하고 있기에,
나중에 나이들면 S-works 루베 + 겨울용 사이클크로스 (캐논데일 Superx가 수입이 안되니 CAAD X라도)
몰아야 겠습니다.
* 추가로, 나중에 꼭 WIAWIS(위아위스) 자전거도 한 대장만 하겠다고 벼르는 중입니다.
국내 로드 자전거업체가 몇군데 있지만 독자 카본 생산 시설 갖춘 유일한 곳인데다
궁금하기도 해서.
국내 업체들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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