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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브랜드별 6kg 초반대 경량 자전거들 -

by 와썸_ 2014.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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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가 다는 아니지만,

로드 자전거에서 무게만큼 중요한 것도 없죠. 


사실 몇년 사이 브랜드별로 상향  평준화도 많이 된지라,

이제 6kg 후반 정도로는 경량이라고 명함도 못내밀 상황. 


실제로 브랜드별 최상급은 5kg후반대,

Trek 에몬다는 SLR10이 4kg 후반대로 나온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현실적인 의미에서 

동호인 수준의 경량이라면 6kg 초반 정도?


그 윗급은 가성비 의미 자체가 없어지니,

6kg 초반대 자전거들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모두 2015년식 기준입니다.

1. 캐논데일 에보 하이모드 레이싱 에디션 Cannondale EVO Hi-MOD racing edition

2. 트렉 에몬다 SLR8  Trek EMONDA SLR8

3.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에스웍스 듀라에이스 Specialized tarmac S-works

4. 스캇 애딕트 팀이슈 Scott Addict team issue 

5.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 2.0 MCP Focus Izarco MAX 2.0 MCP



1. 캐논데일 에보 하이모드 레이싱 에디션 Cannondale EVO Hi-MOD racing edition


http://sanbadasports.co.kr/front/product/product_brand_list.php?BrandNo=33&Cate2=662&Cate3=663


소비자가격 915만원.  무게 6.28kg


RED22 + 할로우그램 SiSL2 (Si보다 윗급) + Ksyrium Elite S 휠셋. 


위로 EVO Black, EVO Hi-MOD Team, EVO Hi-Mod Dura di2 등 몇몇 모델이 꽤많지만,

컴퍼넌트 준수하며 가격도 그나마(?) 준수한 Hi-MOD racing.

휠셋인 Ksyrium Elite S 가 1520g 무게이니 나쁘지는 않지만, 휠셋 업그레이드로 추가 경량도 용이. 



2014년식이 동일 사양에 980만원이었는데 15년식부터 가격이 인하되었습니다. 

실제 미국 판매가격이 $6,500이니, 2016년식은 더욱 가격이 하락하지 않을까 싶은 예상도. 

하이 모듈러스 에보 프레임에, 크랭크까지 최상급이라 믿고 쓸만한 제품.

그리고 체인링도 스탠다드(53-39t), 컴팩트(50-34t) 2장 제공하니 입맛대로 가능. 

제 예상으로는 2016년식은 800만원대로 내려옵니다. 환율만 갑자기 뛰지 않고서야


(산바다스포츠는 가격 책정을 슈퍼식스 울테그라, RED2 등 300,400만원대 중급 로드는 거의 환율에 맞게 적절하게 책정하고, 윗급은 좀 비싸게 받고 있습니다. 


예시 : 2015 Supersix EVO 울테그라 국내 판매가격 : 337만원, 미국 판매가격  $3,250

                                     RED22  국내 : 480만원                 미국 $ 4,440

               (위의 두 모델들은 거의 환율대로인데, 더 윗급으로 갈 수록 국내가격이 확뜁니다)

               EVO Hi-MOD DURA2    국내 : 645만원                 미국 $5,420

               EVO Racing edition      국내 : 915만원                 미국 $6,500 


        ->글로벌 판매가 감안하면 700~많아도 800만원 초반대 정도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 EVO 울테그라, RED22에는 900원대 환율을 적용하고

                     Racing edition은 1400원 넘는 환율을 적용한건지. 안팔건지. 


               EVO Hi-MOD Team      국내 : 1380만원                 미국 $9,210

               EVO Nano black edition 국내 : 1730만원                 미국  $11,920


위의 국내 판매가격이 14년식에 비해 떨어진점을 감안하더라도, 윗급으로 갈수록 국내 소비자만 봉인 셈입니다. 

윗급 사실 분들은 다른 차 사거나 좀 몇년 기다렸다 사는 것도 방안일것 같습니다. 

(아니면 착한 환율의 EVO 울테그라나 RED2를 사서 휠만 업그레이드 합시다)

특히 Racing edition 윗급부터는 100% 16년식은 조금씩이라도 더 내릴거라. 


그나마 몇년 사이 우리나라 자전거 시장이 커지면서 좀더 가격도 합리적으로 조정되고 있는 상태라, 몇년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호구로 보지말고 존중하고 값 좀 잘 쳐줘)

그래서 전 RED22 2014년식을 이월할인으로 40%할인받고 구입을 


사실, 가성비 생각하면 

EVO Hi-MOD Dura2까지만 생각하는게.


그래도  공식수입사인 산바다 스포츠는 EVO RED2까지는 환율이 착한 편이니,

RED2를 사십시요! (소비자가격 480만원, 무게 6.88kg)

다른 수입사보다는 나은편입니다. 

(요 몇년 사이 그나마 가격이 정상적으로 낮아지고 있지만, 아직 좀더 낮아져야 합니다)


조심스럽게 2016년식 캐논데일,

EVO 울테그라, 레드는 가격 그대로에

EVO Hi-MOD Dura2는 610만원 정도,

EVO racing edition은 850~890만원 정도로 살짝씩 내릴거라 예측해봅니다. 


2. 트렉 에몬다 SLR8  Trek EMONDA SLR8


http://www.trekbikes.com/kr/ko/bikes/road/performance_race/emonda/emonda_slr_8/#


소비자가격 1050만원  무게 6.15kg


듀라에이스 + 본트레거 튜블레스 레디 휠셋




유명한 에몬다. 

가장 가벼운 양산형 자전거인 SLR10을 통해 홍보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물론 SLR10은 극강으로 가볍지만,

실제로 아래 모델들은 가격대비 그렇게.. 가볍나 의문스럽지만(도마니나 마돈보다는 가볍습니다)


현실적으로는 SLR8이면 차고 넘치지 않을까. 


트렉 자전거의 장점이자 단점이라면 컴퍼넌트가 다 본트래거 제품이라는 점. 

듀라에이스말고 RED22였다면 좀더 가벼웠을 텐데라는 아쉬움. 


가격대비 약간 덜 가벼운 느낌.

트렉은 미국에서도 싸게 파는 브랜드는 아니니까. 


그렇지만 역시나 우리나라 소비자는 호구.

유럽 5,800유로. 

해외에서는 스캇 애딕트 SL 보다 싼데

국내에서는 더 비싸짐. 


현재 1유로에 1350원 내외인데

트렉만 1유로에 2,000원 정도 환율. 


출처 : http://www.bikeradar.com/road/gear/category/bikes/road/product/review-trek-emonda-slr-8-48958/


너무바가지.

800만원대가적정가격.


3.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에스웍스 듀라에이스 Specialized tarmac S-works

 

http://www.specialized.com/kr/ko/bikes/road/tarmac/sworks-tarmac-duraace


소비자가격 970만원   무게 6.4kg





사실, 스페셜라이즈드의 경우 S-works 모델말고는 가격대비 그리 무게나 성능, 컴퍼넌트가 구려서 

오히려 S-works를 추천하게 되는 기이한 브랜드이지만,


SL4를 넘어 'Ride-first enginereed'라는 슬로건을 내건 뉴 타막은 그런 홍보 자체만 하더라도 기존 브랜드들에 비해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실제로 SL4 대비 큰 변화라기 보다 49이하, 혹은 56이상의 너무 작거나 큰 사이즈의 경우가 아니라면 실제 강성이나 퍼포먼스 차이는 크지 않은 걸로. 

그래도 S-works 타막은 준수한 컴퍼넌트. 

그리고 순정으로 들어오는 Roval rapide CLX 40이 미들림인데도 1300g대에 훌륭한 휠이라는 점이 강점입니다. 


크랭크가 세미컴팩트 (52-36t)라는 점이 이들 모델 중 조금 다른 점.

개인적으로는 52-36t에다 스프라켓 11-28t사용하는게 실제 가장 좋더라는 느낌

(뒷드레일러도 케이지 바꿔 11-32t 써본다면 어떨까 고민중입니다. 실제로 사볼지)


사실 독특한게, 국내에서는 벤지가 조금더 비싸게 팔리는데

(완차든, 프레임이든)

실제론 다른 나라에서는 타막/벤지/루베가 동일했다는 사실.

오히려 뉴 타막이 나오면서 프레임도 완차도 벤지보다 비싸졌는데 국내만 여전히 벤지가 더 비쌉니다. 


뉴타막 듀라에이스의 미국판매가격은 $8,250. 일본판매가격은 91만엔.

환율 생각하면 국내가 살짝 비싼 가격. 

하지만 다른회사들에비해선양심적.

그만큼 우리나라가 아직 수입사들에 호구


2014년식 S-works 프레임셋 가격

타막, 루베 : 370만원         벤지 : 470만원


2015년식 S-works 프레임셋 가격

뉴 타막 : 420만원, 루베 400만원, 벤지 470만원



그러니 국내에선 그나마 타막 타는게 합리적? 간지, 성능 빼고 가격만 봤을 때는 말이죠. 

에어로를 좋아하는 국내 소비자 취향이 녹아든 가격인가 봅니다. 



4. 스캇 애딕트 팀이슈 Scott Addict team issue 


http://scott-korea.com/products/sub_view.html?pid=876&redir=sub_list.html%3Fc_code%3D1020


소비자 가격 935만원  6.34kg


스캇. 잠시 단종되었다가 2014년 다시 복귀한 업힐용 모델 애딕트. 

트렉의 본트래거처럼, 자회사인 싱크로스사의 컴퍼넌트를 사용하는게 장점이자 단점.

이전에는 꽤 보였는데 스캇 로드의 경우에는 이전보다 잘 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윗급으로 애딕트 SL (소비자가격 1,100만원, 5.86kg)이 있지만 가격이 훅 뛰긴 하지만,

100여만원으로 무게 차이는 500g 이나 벌어지니 그냥 애딕트 SL 사는게 나을 수도. 


에딕트 SL 은 6,000유로.

http://www.bikeradar.com/road/gear/category/bikes/road/product/review-scott-addict-team-issue-14-48597/

환율생각하면 그나마 약간 덜 바가지 가격. 



5.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 2.0 MCP Focus Izarco MAX 2.0 MCP


http://www.cephas.kr/shop/item.php?it_id=1410944165


소비자 가격 959만원 무게 6.34kg


듀라에이스 + DT swiss 휠셋




뭔가 스캇보다 더욱 이전보다 덜 보이고 있는 포커스 자전거. 

해외가격과 비교해보았을 때의 국내가격이 너무 비싼, 공식 수입사 세파스의 횡포 때문이 아닐까 싶지만 

다양한 자전거 모델에, 디자인도 성능도 괜찮은 포커스. 

(2014년식을 예로 들자면 이자르코 맥스 AG2R 모델이 6000유로(정확히는 5999유로)인데 국내 판매가격은 1159만원?이라, 다른 수입사에 비해 너무 비싸게 책정하는게 아닌가.)

출처 : http://www.bikeradar.com/road/gear/category/bikes/road/product/review-focus-izalco-max-ag2r-14-48595/


포커스는 정말 좋은 자전거 브랜드지만 국내 판매가격은 좀 낮춰야 더 경쟁력이 있지 않을까. 



저라면 위 모델 중 뉴타막이나 에보 하이모드 레이싱 에디션을 추천하겠지만,


역시 자전거는 어느 정도 이상 성능에서는 자기 눈에 이뻐 보이는게. 



그나마 저렴하게 경량으로 하려면

 15' 캐논데일 EVO RED2 (소비자가격 480만원, 6.9kg)

15' 스캇 애딕트 10 (소비자가격 550만원, 6.88kg)

             애딕트 20(소비자가격 395만원, 7.12kg)

정도?


타회사는 실제로는 그닥...

에몬다 가격대비 별로 안가볍습니다  ㅠ

15' 트렉 에몬다 SLR6  (소비자가격 750만원, 6.7kg) 

                      SL8 (소비자가격 550만원, 7.06kg)

15' 타막 엑스퍼트 (소비자가격 450만원, 7.4kg)



이상한 중구난방 글의 결론.

공식수입사들이 왜이렇게 비싸게 가격을 책정할까. 

미국에서 자전거샵에서 물건을 떼서 들여오나

우리나라는 자전거도 좀... 바가지가 심한편이다. 

현명하게 잘 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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