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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로드 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by 와썸_ 2016.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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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자전거 관련 포스팅입니다. 


자전거 관련 포스팅이야 사실 이전부터 한지라 요샌 할만한게;;;



2016/01/16 - [분류 전체보기] - 2016, 울테그라급 자전거 추천!



오늘은 말 그대로 '입문자'를 위한 포스팅입니다. 


로드 자전거 입문자 가이드. 




여러분이 주변분이나 다른 자덕(자전거 덕후)의 이끌림이나,

자발적으로 입문한 후 이야기를 들을 경우 

자전거에 관해 굉장히 혼란스러울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게 사실 비싼 것보다도 그냥 본인한테 맞는 자전거를, 많이 타는 것인데 

역설적이게도 사실은 입문자가 이걸 알 수 는 없다는 점. 




1. 자전거, 어느 정도를 사야할 까요?


뭐... 돈 아끼려고 바로 기함급(각 브랜드의 가장 비싼, flagship)을 가라는 분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당연히 입문급 자전거를 타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점차 맞춰가야 한다고 봅니다. 


나쁜 소식은 이 과정에서 자전거를 바꾸면서 돈이 든다는 점이고,


좋은 소식은 최근 몇년 사이에 국내 자전거 시장이 커지면서 가격이 그나마 떨어졌다는 점입니다

(소위 말하는 카본 프레임에, 105등급 구동계를 갖추려면 예전에는 기본 2~300만원 대였는데, 요즘에는 백만원대로도 가능하니...)


그렇다면 입문급이라면?


우선 자전거 구동계를 보자면...

자전거는 자동차와 다리 엔진이 타는 사람의 신체이다보니,

가장 중요한 부품이 구동계(자동차로 치자면 변속기, 브레이크)라서 구동계로 급을 나누게 됩니다. 

(자전거의 뼈대인 Frame/프레임, 휠셋과 함께 중요하죠)


그런데 이 구동계 회사가 유명한 곳이 3곳인데..


일본의 시마노,

미국의 스램,

유럽계 캄파놀로인데,


그냥 전세계적으로 시마노가 가장 유명한데, 특히 국내에서 더욱 시마노가 더욱 유명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시마노가 90%이상, 그 다음 스램이 약간, 멸종 직전의 캄파놀로 등)



이전 구동계 관련 포스팅도 있으니....



2015/11/14 - [로드. 자전거] - 로드 자전거 구동계 이야기 -



1. 말이 필요없다! 일체형 레버 채용한 시마노 클라리스 자전거!


그런데, 가장 입문급인 클라리스(舊 2300) 구동계만 하더라도,

구형과 달리 듀얼 STi기술이 포함되면서 그냥 운동목적으로는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말만 들어서는 모르겠죠?


아래 사진을 보시면...


우선, 기존의 구형 2300을 보자면(이때는 이름도 없었고, 그냥 모델명을 따서 2300이라 불렀습니다)



저기 원안에 있는 레버(일명 '더듬이')가 달려 있어,

기어 변속 up/down이 브레이크 레버와 저 더듬이 두가지로 이루어지다 보니 다운힐이나 아래 드롭바만 잡을 경우 변속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형, 모델명 2400인 클라리스의 변속 레버. 

원속 작은 STI변속기로 변형한 덕분에 위의 더듬이가 없어지고 레버하나로 변속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시마노의 이 STi 기술은 진정한 의미의 레버 일체형은 아니라 스램의 변소 방식이 일체형이긴 하지만, 이건 다음 기회에 - 참고로 캄파놀로의 경우에는 최상급까지도 저 더듬이 방식을 사용중이긴 합니다)




클라리스의 경우 8단이지만 체인링이 3단까지 가능해 넓은 기어비가 가능하고,

자전거 완차 기준으로 50~60만원대로 나와있어 저렴하게 입문하기 좋습니다. 


근데 국내에서는 생각외로 제품이 적은게...



2. 윗급 구동계의 기술을 채용한 시마노 티아그라! 이걸로도 충분!


바로 전의 클라리스가 가장 아랫등급 구동계라면,

이 티아그라 등급은 중간급입니다.


(참고로 클라리스(8단)<소라(9단)<티아그라(10단)<105 ->울테그라 -> 듀라에이스(11단) 순입니다)


티아그라는 신형이 나오면서, 윗등급 구동계의 기술과 디자인 모두 따왔습니다;;




사실 동호인 입장에서는 윗급 살 필요가 없어요. 


구동계가 윗급으로 갈수록 변속잘되고, 가볍고, 기어비 넓어지는건데

티아그라 정도되었으면 더 위로 가더라도 비용대비 만족도 변화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묘하게도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듀라에이스가 많이도 팔리죠;;;)


티아그라 등급은 자전거 모델들도 예쁜게 많아요. 100만원대로 





메리다 스컬트라 300,

트렉 에몬다 S4, ALR4

캐논데일 캐드 8 등. 


다른분의 포스팅 링크 합니다. 


http://blog.naver.com/posters72/220458416186





뭐... 이래도 이래저래 다른분들 눈치보는 분은 10단보다 11단이 낳다더라 등으로 

결국 생각보다 비싼 자전거를 사서, 비싼 취미생활을 향유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안장이라든지, 핏팅, 기어비 등을 맞추는게 훨씬 좋다고 보기에...




2015/10/06 - [로드. 자전거] - 로드 자전거, 자신에게 맞는 부품/피팅이 최고! 컴퍼넌트 이야기


2015/09/24 - [로드. 자전거] - 최신 자전거가 무조건 좋나?, 그냥 그간의 소고.


오늘도 자전거 포스팅, 이만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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