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블로그 유입량 증가! 유입키워드/유입경로 분석

by 와썸_ 2022. 5. 23.
반응형

좋네요. 

이전부터 가끔씩하던 블로그 방문자 분석에 대한 글입니다. 

2022.05.09 -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 블로그 유입경로 분석! 검색사이트 따른 분류

 

블로그 유입경로 분석! 검색사이트 따른 분류

한번씩 심심해서 정리해보는 블로그 분석. 이전부터 한번씩 유입키워드나, 유입경로 등에 관해 적었었습니다. 2022.04.20 -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 블로그 키워드 자세한 분석! 22년 4월 블로

medico.tistory.com

 

1 ~ 3 까지 분석 결과들

반응형

1. 여러 지표들이 다 좋네요. 

구체적인 지표까지는 안밝히더라도,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중. 

좋네요

이 와중에 구글 애드센스는 CPM은 그냥 저냥 왔다리 갔다리 하는듯. 

전체적으로 검색을 통해 유입하는 경우는 60% 내외를 유지하면서,

유입량 자체가 늘어서 방문자가 늘어나는 모양세네요. 

 참고로 유입 경로는 크게 보자면,
검색 포털을 통한 유입
소셜 (SNS,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등)
그리고 기타 유입 (직접 블로그 유입 등) 으로 나뉘게 됩니다. 

모바일/PC 유입도 비슷하게 2 : 1 정도 비율 유지 중이네요. 

분량이 많아서 따로 포스팅할 예정인데 이런 디바이스별 유입 비율?? 도 검색 포털에서 본다고 하더라구요.

2. 네이버 검색량이 늘어났어요!

최근 가장 고무적인 내용이네요.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네이버 블로그/까페를 먼저 노출하다보니 이외의 블로그들(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등...)은 불리한 점이 있었습니다. 

2022.03.23 - [생활/잡동사니] - 네이버 검색 안하게되는 이유. 논란 및 점유율 하락. 가두리 양식에 지쳐요

 

네이버 검색 안하게되는 이유. 논란 및 점유율 하락. 가두리 양식에 지쳐요

이 블로그는 티스토리를 사용합니다. 그러다보니 좀더 느끼는 점이 있어 네이버 검색 품질에 관해 포스팅하게 되네요. 한번씩 네이버 검색하다보면, 결과보여준대로 네이버 블로그에 들어갔는

medico.tistory.com

 

그런데,

최근들어 지표들을 보다보니 네이버 검색으로 유입되는 유입비율이 확실히 늘었어요. 

  22년 1월 22년 3월 22년 5월
전체 블로그 유입 중 검색 유입 비율 66.54% 58.11% 60.29%
네이버 12.26% 6.05%
(유입량 자체는 그대로인데 비중 감소)
14.72% (유입량 많이 늘면서 비중 증가)
다음 14.22% 24.57% 22.67% (유입량 자체는 늘었는데 네이버가 더 늘어서 비중 소폭 감소)
구글 39.49% 26.41% 21.52% 

 

절대량 수치를 밝히진 못하니, 

비율을 보자면 

네이버 검색 순위 자체가 많이 늘었네요.

구글검색으로 유입된 '절대량' 자체는 늘어났지만,

그보다 네이버나 다음으로 유입된량이 늘어서 구글 검색 비중은 오히려 줄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이 그만큼 늘었다는 사실. 

특히나 다음은 3월쯤부터 늘어났고.

네이버는 최근 늘어난 거로 봐서 

검색 포털 알고리즘에 이제 키워드들 검색도 등록되면서 노출량 자체가 늘어난듯합니다. 

절대 수치 자체는 모두 오르고 있으니 블로그 방문자수가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경사. 

 

3. 첫 페이지 노출 키워드가 늘어났습니다! 특히 네이버 

전에도 노출 키워드 관해 포스팅했었습니다. 

2022.05.09 -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 블로그 유입경로 분석! 검색사이트 따른 분류

 

블로그 유입경로 분석! 검색사이트 따른 분류

한번씩 심심해서 정리해보는 블로그 분석. 이전부터 한번씩 유입키워드나, 유입경로 등에 관해 적었었습니다. 2022.04.20 -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 블로그 키워드 자세한 분석! 22년 4월 블로

medico.tistory.com

블로그 유입을, 검색을 통해 늘리려면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노출되어야 하는데

(사실 누구나 검색할때 첫 페이지결과만 보죠. 두번째 페이지는 아마 1/10만 보고 그 뒤 페이지는 더 적게 볼 듯합니다. )

 

다음과 구글에서는 그런 선점 키워드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VIEW 섹션으로 네이버 까페나 블로그에 너무 밀리다보니 

네이버 검색을 통한 유입량이 줄었거든요. 

그런데, 최근 유입 키워드를 보니 네이버 검색 첫 페이지에 보이는 결과들이 늘었습니다. 

 

'@@ @@@ @@'

'####### ##' 등, 몇몇 키워드가 네이버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보이니 

여전히 많지는 않지만 네이버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수가 늘어났네요. 

 

+ 블로그 키워드 분석으로, 일부러 검색이 잘되는 키워드를 선점하는 방식도 있지만 

잘못하면 어뷰징 블로그로 분류되어 아예 검색결과에서 배제시키는 경우도 있어서... 

검색 포털 알고리즘도 계속 발전하니까요. 

그냥 양질의 컨텐츠를 공급하려고 노력할뿐. 

 

포스팅이 쓰다보니 늘어나서 

블로그 어뷰징 관해서는 2부로 이어집니다. 

 (디바이스별 유입 비율, 키워드 선점, 어뷰징 등등)

2022.05.25 - [분류 전체보기] - 블로그 어뷰징, 저품질 블로그에 대해 아라보자-2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