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폭망'중인 페이스북, 이젠 광고뿐인 망한 소셜미디어 - 틱톡에서 밴드까지

by 와썸_ 2022. 9. 20.
반응형

페이스북, 여전히 인기많은 소셜미디어지만 최근 망해가는 모습을 보여 포스팅합니다. 

요즘 페이스북 좀....  소셜미디어가 아니라 광고만 넘치는 거 느껴지지 않나요.

이미 MZ세대는 거의 다 빠졌고 재미없는 컨텐츠 위주 + 광고만 남은 것 같네요

목차
1. 페이스북, 요즘 어때?
2. 페북 왜 폭망했어? 다른 소셜미디어들은 어때? 틱톡 논란과 진정한 최후 승자를 아.라.보.자.

1. 페이스북, 요즘 어때?

과거 2000년대, 국내 싸이월드를 지나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이 양대 산맥이었던 적이 있었죠

2017~2018년 정도까지만 하더라도

페이스북이 전세계적으로, 국내에서도 사용자/사용시간 모두 압도적 1위였습니다. 

* 와이즈앱에서 원래 이런 내용을 주기적으로 알려준답니다. 

2017년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사용시간 순위
2017년, 저때는 인스타가 Top7에도 안들었군요... 출처 : 와이즈앱

그럼... 2021~2022년 요즘은 어떨까요?

(1) 2021년 4월 와이즈앱 통계, 인기앱 순위

2021년 4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페이스북이 10위안에도 못들었습니다... 네이버 밴드가 가장 충격적이긴 함

10위 안에 페이스북이 우선 없고,

반응형

네이버 밴드가 5위, 게다가 인스타그램보다도 높은 건 좀 충격이네요;

MZ세대는 네이버 밴드 거의 안쓰는데

네이버가 대단한게, 비록 메신저 앱인 '라인'은 없지만

네이버 앱, 밴드, 네이버 지도 모두 10위 안에 들어와있습니다. 

* 참고로 네이버 지도만 하더라도, 이제는 맛집 예약/배달 등 여러 서비스가 추가되고 있어서 일종의 슈퍼앱으로 진화 중. 

예전의 위치/네비 역할만 하는 게 아니더라구요. 요건 내용이 길어지니 다음에

 

(2) 2022년 대한민국 앱 사용 시간 순위

와이즈앱 통계가 역시나 가장 믿을만 합니다. 

2022년 와이즈앱 순위
2022년도 비슷하네요. 대단한 네이버

토스가 역시나 홍보비를 많이 사용하면서 억지로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모습입니다. 

이전에도 부정적으로 포스팅했었는데,

 

토스, 'OO혁신? 돈먹는 하마?' - 재무재표부터 기사까지 자세히 훑어보기

개인적으로 관심많은 '토스' 회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포스팅입니다. 1. 핀테크 대장주, '토스'는 무슨 회사야? 2. 토스, 진짜 잘 성장하고 있나? 왜 장밋빛 미래만 보지? 재무재표랑 다 훑어보기

medico.tistory.com

역시나 신문기사가 약간씩 나오네요. 요즘같은 신규투자 줄어드는 시기에는 수익성 따지는 옥석가리는 시기라

토스 신문기사
토스조차 최근 투자금이 약간 부족하다는 내용의 소식들이 들립니다.

역시나 2022년에도,

카카오 - 유튜브 - 네이버 순입니다. 

네이버/밴드/네이버 지도 모두 10위 안에 들어와있고 페이스북은 오리무중. 

* 밴드가 진짜 알짜배기인게, 별로 경쟁도 안하면서 사용자층이 약간 나이있으면서 충성도가 진짜 높습니다. 

 

2. 페북, 왜 폭망했어? 다른 소셜미디어는?

(1) 페이스북 요즘 폭망한 썰 푼다

요즘 보면 좀... 가관입니다. 

주가도 미리 알고 폭락했죠. 

메타 주가
1년전부터 폭락 중... -60% 넘게 떨어졌습니다.

한번 볼까요?

요즘에는 젊은 세대들은 인스타랑 틱톡으로 다 빠져나갔고,

그냥 광고들 뿐입니다. 

대놓고 광고이거나 

신문기사/언론보도를 가장한 광고이거나 둘 중 하나일뿐. 

페이스북 화면 1페이스북 광고화면페이스북 화면
이젠 뭐 소셜미디어가 아니라 그냥 광고 판이라,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사용자들이 많아서 광고도 잘 들어올때야 문제가 없지만,

광고만 판친다 -> 식상하고 질려서 고객들 떠남 -> 더 광고만 남음 -> 고인물만 남아버림 순으로 악순환의 연속. 

요즘 페이스북 안하는 사람들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경영진 문제도 있는 듯. 

위기감 느끼는 지 메타버스 등 신사업을 말한다는데... 역시나 재미없어 보이고 괴상한 지라 주가하락만 빨라졌네요

메타 주커버그
페이스북이 잘 나갈거라고 이야기하는 주커버그

괜히 신사업이라고 VR 서비스 화면 올렸다가 더 욕먹고 주가 하락했습니다. 

주커버그 VR 사진
문제의 사진. 주커버그가 차기 VR 서비스 사진이라고 올렸다가 조롱받는 중

참 이런 테크서비스가 어렵네요 

트렌드라는게 한번 놓치면 돌아오기 힘들고,

벌써 페이스북도 옛날 다모임 느낌이 물씬 납니다. 

광고 혹은 열받은 아재의 장문의 긴 글 둘 중 하나만 보이다보니 서비스 사용할 필요가 없는듯. 

(2) 요즘 대세는 'OO'

핫한 인플루언서/젊은 층은 다 인스타그램이랑 틱톡으로 넘어가니 향후 2~3년 뒤가 궁금하네요. 

인스타 틱톡
요즘 틱톡이 대세인것 같던데 개인정보 논란 등 말이 많죠...

최근, 전세계적으로 틱톡이 대세입니다. 

'숏폼'이라고, 1분 이내 짧은 동영상을 주력으로 밀다보니, MZ세대에게 워낙 인기인지라. 

국내에서도 최근 틱톡이 홍보비 엄청 사용하면서 밀고 있고,

틱톡 신문기사들
연예인도, 기업도 모두 러브콜 중인 틱톡.

하지만 틱톡이 중국기업인데, 개인정보/기업기밀 유출 등 좀 말이 계속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틱톡 보안 논란 기사들
틱톡이 개인정보를 빼돌린다는 논란은 이전부터 있었습니다만.

결론은? 대세는 틱톡이지만 진정한 승자는 네이버 밴드가 아닐까. 

홍보비도 별로 안쓰고 꾸준하게 계속 인기있고. 

소셜미디어 계의 코카콜라 같은 존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