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 직접 사서 몰고 있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준중형, 중형 SUV인 GV70과 GV80을 자세히 비교해 보았습니다.
차량 구입, 항상 고민입니다.
특히 아이가 한 두 명 있는 가족이라면, 주로 한대로 출퇴근/여행 등 여러 목적에 맞는 차량을 구입하려다 보면
결국 SUV인데, (웨건이 더 실용적이지만 대한민국은 웨건 무덤이니...)
그러면 이제 국산으로 쏘렌토나 싼타페 갈지,
좀 더 돈을 들여서 수입 SUV와 제네시스 SUV를 비교하게 됩니다.
[차, 차. 차] - 중대형 SUV 잘 안 알려주는 이야기! GV80에서 GLE까지 시승 비교.
결론부터 말하자면 개인적으로 제네시스 GV80과 GV70 여러 대를(?) 사게 되었고
6개월 넘게 직접 운용 중이라, 스펙부터 차이점, 꼭 넣어야 하는 필수 옵션까지 적어봤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목차
1. 제네시스 GV70, GV80 스펙 비교
2.GV70과 GV80, 실제 사용해보고 느낀 차이점들
3. GV70과 GV80, 사보고 느낀 필수 옵션들
1. 제네시스 GV70, GV80 스펙 비교
기본 가격이 딱 1,500만 원 내외로 차이나고,
차량 크기를 봤을 때도 GV80이 20cm 이상 길다 보니 내부 공간/ 차량 크기 감각도 확실히 다릅니다.
1열 운전자 입장에서는 GV70이 편한데, 2열 탑승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GV80이 넓고 편한.
GV80이 윗급이라고 좀 더 신경 쓴 게,
그냥 좀 더 승차감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자잘한 차이가 있더군요.
물론, 여기에는 옵션(프리뷰 전자 서스펜션과 스포츠 패키지)에 따라 또 바뀌지만 뒤에서 언급하겠습니다.
후륜 (+AWD) | 구동방식 | 후륜 (+AWD) |
자동 8단 | 변속기 | 자동 8단 |
맥퍼슨 스트럿 | 전륜 서스펜션 | 더블 위시본 |
멀티링크 | 후륜 서스펜션 | 멀티링크 |
V디스크 | 전륜 제동 | V디스크 |
디스크 | 후륜 제동 | V디스크 |
락 앤 피니언 | 스티어링 | 락 앤 피니언 |
2. GV70과 GV80, 직접 운전하고 느낀 차이점들
자가로 사서, 직접 몰고 다니는 입장에서 차이로 보자면, 확실히 GV70이 작고 기민합니다.
그리고 GV70이 80보다는 작지만, 차체가 길이 대비 좀 양옆으로 넓은 편입니다.
GV70이 쏘렌토보다 앞뒤 짧고 실내 공간도 좁은 느낌인데, 전폭 (차량 좌우 너비)는 오히려 더 길거든요.
* GV70이 다른 차량들 대비 전반적으로 차량 앞뒤 길이와 위아래 높이는 짧고, 양옆으로 넓은 편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GV70이 실내 공간이 투싼급이라고 하지만, 생각보다는 실내가 안 좁은 느낌입니다.
아이 한 명이라면 GV70으로도 충분하지 않나라는 느낌.
그런데, 결국 아이 두 명인 4인 가족이라면 GV80으로 가게 됩니다.
그런데, 확실히
GV80이 승차감도 좋긴 합니다.
운전석의 조작 관련한 센터 피시아의 UI는 두 모델이 거의 동일해서,
주행 보조 시스템 (ADAS - 현대차 HDA)도 동일하니 따로 언급할 점은 없고,
반자율 주행 혹은 주행 보조 시스템 관련해서는
테슬라 >> 현대/기아차 > 독 3사 >>>>>>>>>>>포르셰 (단순하게 설정한 속도로만 주행함. 차선 인식도 안됨)
(사실 현대기아차와 독3사 거의 비슷하던데, 현대차는 NAV(내비게이션 기반 주행보조 시스템) 떴을 때가 더 정확도가 올라가는지라.)'
차선을 인식하고, 주변/앞 차량 인식해서 차간 거리 조절 + 속도 조절이야 기본인데,
고속도로나 국도에서는 'NAV'라는 마크가 계기판과 HUD에 뜹니다.
그러면 네비게이션 기반으로 확실히 좀 더 정확하게 차선도 잡고 반자율 주행도 진행해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를 넣으면 차선 변경까지도 해주는데, 필수옵션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필수옵션은 아래에서!)
지켜보면 제네시스에서 가격 포함한 포지셔닝 기가 막히게 했습니다. (구매자 고민되게)
1,500만 원 정도 차이 나는데 그만큼 GV80이 좀 더 좋고,
그렇다고 GV70이 엄청 작거나 안 좋은 건 또 아니고...
수입 모델 중에서도 GV80 - 벤츠 GLE, BMW X5, 아우디 Q7 대비 딱 비슷한 옵션으로 2천만 원 정도 차이 나게 해서 또 고민되게 하고....(참고로 아우디 Q7은 요즘 할인해서 거의 가격 비슷)
GV70도 벤츠 GLC, BMW X3, 아우디 Q5와 약간 가격차 나서 고민되게 만들고.
3. GV70, GV80 꼭 넣어야 할 필수 옵션!
사실 고급 실내 가죽 시트 (시그니쳐 디자인 컬렉션)도 돈값을 하지만 취향 차이고,
개인적으로는 파노라마 선루프를 좋아하지만 이것도 좀 개인 취향이지만,
그래도 GV70과 GV80 필수 옵션은 있습니다.
(1) GV80 필수 옵션들
필수만 넣었을 때도, 2.5 터보 엔진 기준 7천만 원 중후반 정도 가격이 나옵니다.
엔진 - 2.5 터보 엔진도 연비가 안 좋으니, 그냥 가솔린 2.5T 엔진이면 충분하지 않나
사륜구동 - AWD with E-LSD -> 350만 원짜리 옵션에 연비도 떨어지지만, 안전과도 연관되고 구동력배분 시스템이니 넣기를 권장합니다.
타입 - 7인승이 가장 가성비 좋고 인기 많습니다.
휠/타이어 - 무. 적. 권. 20인치 휠 + 4P 브레이크입니다. 130만 원짜리 옵션이지만 휠을 사면 브레이크 업그레이드가 공짜(?)
파퓰러 패키지 - 거의 필수입니다. 조금 비싸지만, 필요한 것들만 있는지라
사실 2열 컴포트 패키지에서 뒷좌석 에어컨 조절 장치 + 2열 수동 선 바이저(햇빛 가리개)만 따로 있었으면 좋겠지만요.
이 외에, 고정식 사이드 스텝 (49만 원), 파노라마 선루프 (140만 원)는 필수라고 생각하지만 이건 개인 취향 차이라.
컨비니언스 패키지와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는 사실 넣을 필요 없습니다
(2) GV70 필수 옵션들
거의 비슷한데, 옵션 가격이 GV80 대비 조금 더 쌉니다.
우선 2.5 터보 엔진에 AWD + E-LSD (300만 원 추가) 옵션을 넣고,
최소 19인치 휠로 업그레이드하면 100만 원 추가로 휠 + 브레이크 업그레이드를 해주니...
파퓰러 패키지 - 1 이면 충분합니다. II는 너무 과하고 비쌈
구성도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하이테크 패키지(계기판이 전체 디스플레이로.)
GV70의 경우에는 파노라마 선루프 옵션을 좀 더 권합니다.
왜냐면 GV80은 가운데를 보강한, 앞뒤로 둘로 나뉜 선루프 타입인데 GV70은 하나로 통으로 된 구조라 좀 더 개방성이 좋더라고요.
개인적으로는, GV70의 경우에는 '2열 컴포트' 옵션이 최고 가성비 같습니다.
뒷좌석 수동식 도어커튼은 3,4인 가족이면 필수이지 않을까 (출고하고 나서 장착 불가)
70만 원 가격이지만, 실제로는 가성비 좋게 느껴집니다.
+ 이제 GV80은 부분변경과 함께, 쿠페형 모델까지 나온다네요.
[차,차. 차] - 제네시스 GV80 쿠페, 드디어 공개 - 자세한 사진들 총정리
+ 관련 포스팅들 -----
[차,차. 차] - GV80 쿠페와 GV80 부분변경(F/L) 디자인과 현대차를 좋게보는 이유
[차,차. 차] - 중대형 SUV 잘 안 알려주는 이야기! GV80에서 GLE까지 시승 비교.
'차,차. 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 신차할부금융 가장 금리 좋은 현대캐피탈! (16) | 2023.01.02 |
---|---|
23년 1월, 기아차 납기표/ 신차 출고 기간 정리 (12) | 2023.01.02 |
불경기, 수입차 신차구입 할인폭 급증! - 아우디, 폭스바겐, 테슬라 신차 할인 들여다보기 (18) | 2022.12.12 |
8세대 신형 골프 GTI 출시 및 가격 공개, 기대되는 핫해치 신차 (22) | 2022.12.05 |
12월 기아차 신차 출고대기 및 납기표 분석하기 (8) | 2022.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