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 블로그 분석하는 지표에 관한포스팅입니다! 그중 CPC와 페이지CTR이용한 지표.
이전에도 블로그 지표(정확히는 구글 애드센스 지표)에 관해 포스팅했습니다.
CPC, CTR 등 블로그 지표에 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포스팅 순서는
1. CPC, CTR이란?
2. CPC, 페이지 CTR과 광고 수입의 연관성은? 입니다.
1.CPC와 CTR이란?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 한번 당 광고 단가를 의미하고
CTR은 Click through Rate 의 약자로, 페이지를 읽으며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입니다.
똑같은 블로그 방문자 (페이지 뷰 및 노출수) 속에서도, CPC와 CTR 지표에 따라 광고 수입이 다를 수 있는 거죠.
그런데, 이때 CTR 말고 '페이지 CTR'이라는 지표를 주로 사용합니다.
대략적인 수입은, 노출수/CPC/페이지CTR과 비례하게 됩니다.
2. CPC, 페이지 CTR과 광고 수입의 연관성은?
그럼 애매한게,
CPC는 작성한 포스팅의 키워드에 따라, 구글이 입찰하고 게시한 광고에 따라 정해지니,
CPC -> 포스팅 내용 + 키워드로 결정이고,
페이지 CTR은 광고의 위치 + 페이지를 읽는 방문자가 그 광고와 얼마나 맞느냐?로 정의 될 것 같습니다.
페이지뷰과 동일하다고 가정할때,
이 CPC 와 페이지 CTR 수치를 곱해보면 대략적인 광고 수입의 질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CPC는 $가 단위고, 페이지 CTR 단위는 %이니 엉터리 지표지만 그러려니...
제 블로그를 대충 애드센스 수치를 모아 그래프를 그려보면,
점점 수치가 올라가는 게 보입니다.
여러가지 실험중이라 아직 엄청 높은 정도는 아니지만,
안정적으로 2배 넘게 오르고 있습니다. 덕분에 수입도 똑같은 페이지뷰에서 2배로.
핵심은,
포스팅 내용 + 키워드 + 분량 그리고 광고의 적절한 수와 위치 정도 될 것 같네요.
저도 전문가는 아니라....
여러가지 시도 중에 기록으로 남겨놓는 이야기였습니다.
블로그 운영하는 분들은 반드시 여러가지 알아보면서, 정답은 없으니 다양한 시도해보면서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봐야할 것 같네요!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수입올리기 2탄! 애드센스 CPC/페이지CTR by 지난 한주 돌아보기 + 자동광고 설정방법 (20) | 2022.07.12 |
---|---|
블로그 애드센스 수입늘리기 꿀팁! 1탄, 애드센스 광고위치와 자동광고 조절로 수입을 늘려보자 (12) | 2022.07.08 |
축! 월간 페이지뷰 11만 돌파! + RPM/CTR 수치 최고치 경신! (14) | 2022.06.30 |
블로그 꿀팁 3탄! CPC, CTR, Active View 등 관련지표들 파헤치기 (14) | 2022.06.29 |
블로그 운영 꿀팁 2탄, '광고 무효클릭과 클릭유도', 일명 '품앗이'에 대해. (8) | 2022.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