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미국의 자동차 회사지만
정말 독특한, 혁신기업이자 문제아?죠.
결론부터 말하자면 SWOT에 따라보자면
강점과 기회가 정말 많은데,
약점과 앞으로 위험도 정말 많다...
현재는 테슬라 주식이 1주도 없음을 우선 밝힙니다.
테슬라를 2020년 쯤 한번 시승해봤을때 (모델 3)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규모의 경제나 단기순이익돌파하면서 가면 되지 않을까.
그리고는 시가총액 1000조를 넘는 기업이 되었었다가 현재 살짝 하락중.
<1> 테슬라는 확실히 강력합니다.
1. 스페이스x 등 앞으로 비전도 확실
2. 소프트웨어 -> 기존 업체들 압도
(1) 자율주행소프트웨어 자체가 넘사벽
(2) 자동차 관련 프로그램 통합도 넘사벽 - MCU 갯수 자체부터 차이가 압도적입니다.
현대차도 차량 소프트웨어 정말 좋아졌거든요. (최근 제네시스 추가로 구입해서 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좀 차이가 남. 그냥 제네시스는 폰으로 차 문열고 시동켜고 주차 넣거나 빼고 다 되는 수준으로 많이 따라 오기는 했습니다만.
3. 하드웨어도 기존 업체들을 압도적으로 넘어버림
(1) 기가 프레스 - 참.... 테슬라하면 단차라지만, 기존 업체들이 못덤빌 정도로 초격차를 만들어버렸습니다.
단차 이야기했지만, 이렇게 기가 프레스로 무슨 레고 만들듯 차를 만들면서 효율/성능도 더 뛰어나버린...
그래서 테슬라를 애플의 초기버전으로,
오히려 앞으로 더 클 수 있다고 하여 최초 시가총액 '경- 1만조' 회사가, 아니 그보다 더 넘어설거라고 합니다.
<2>그렇지만 위기와 약점도 명확합니다.
1. 그정도 시가총액을 만들려면 전세계 자동차 시장을 다 먹어야 하는데,
중국만 해도 한번 규제로 다 막아버릴겁니다.
중국이야 뭐... 예측이 안되는 중앙규제국가니,
아마 테슬라 생산받다가 또 비야디나 상하이차가 그 자리를 뺏겠죠.
엘런은 트위터에서 중국 욕하고.
그 외 미국/유럽/대한민국도 그냥 놔둘수가 없습니다...
자동차산업이 제조업 중에서도 고용유발 효과가 워낙에 커서 그 자체로 국방산업처럼
일종의 규제산업이거든요...
구글이 검색 순위 1위 되는 것 과는 다른 (그마저도 대한민국에서는 1위가 네이버지만)
직간접적으로 로비 등으로 견제 + 규제를 할거라 이게 오히려 클 겁니다.
2. 오너 리스크 + 앞으로 주가가 오르려면 더 뛰어난 걸 보여줘야하는데 그정도까지 가능할지
집단지성은 정말 놀랍도록 똑똑해서,
테슬라 주가는 오히려 앞으로의 기가프레스/생산량 증가 등 모두 거의다 반영하였을 겁니다.
오히려 앞으로 실적은 좋아지는데 주가는 정체되거나 떨어질 수도.
반대로 보자면 앞으로 주가가 더 오르려면 더욱 놀라운 걸 보여줘야하는데,
과연 쉬울지...
현재 시가총액만 해도
메이저 자동차 업체들 다 합친것보다 크다보니 좀 회의 적입니다.
대신, 테슬라는 기존업체들보다 효율성이 극강이라 지금보다 매출이 늘어남에 따른
이익 상승은 훨씬 높을 겁니다. 고정비 칠걸 다 쳐서 변동비가 아마 다른 회사들보다 훨씬 낮을 겁니다.
자동화된 생산 공정, 효율적인 생산 과정, 방해하는 노조없고 광고 필요없이도 인터넷으로 잘만 판매하고.
테슬라가 이렇게 잘할줄 누가 알았겠어요.
모델 3가 이정도로 잘 만들줄.
2년전 처음 타보고 단차빼고 깜짝 놀랐습니다.
최근 전세계 증시 하락 속에 기술주들이 약한데,
많이 폭락한다면 한번 다시 들어가볼만한.
그런데, 알면알수록 정말 대단한 회사입니다 테슬라.
다시 주식 사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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