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블로그 분석! 유입경로/키워드/트렌드 정밀 분석

by 와썸_ 2022. 5. 31.
반응형

블로그 분석은 매주 한번 이상은 하고 있었습니다. 

2022.05.23 -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 블로그 유입량 증가! 유입키워드/유입경로 분석

 

블로그 유입량 증가! 유입키워드/유입경로 분석

좋네요. 이전부터 가끔씩하던 블로그 방문자 분석에 대한 글입니다. 2022.05.09 -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 블로그 유입경로 분석! 검색사이트 따른 분류 블로그 유입경로 분석! 검색사이트 따

medico.tistory.com

최근 블로그 유입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

매일 방문자 수로 보면 들쭉 날쭉하지만 한주간 합계로 보면 조금 증가 추세가 보이고,

월간으로 보면 더욱 추세가 뚜렷한 상황. 

블로그 방문자 수 추이 그래프
천천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부러 키워드 따라잡기나 광고수익 높은 키워드 대신,

개인적으로 궁금하거나 쓰고 싶은 내용만 쓰다보니 CPM이나 RPM 수치가 높지는 않지만,

그냥저냥 만족하면서 운영중입니다. 

 

현재 대략적인 유입 관련 정리를 해보면

1. 모바일 : PC 유입 비율이 각각 65 대 35 정도? 모바일이 확실히 더 많습니다. 

2. 검색을 통합 유입이 전체의 2/3 정도? (60~70% 내외)였습니다. 

3. 현재는 검색을 통한 유입 중에, 검색 포털들의 유입 비중을 보면 

   네이버 : 다음 : 구글이 각각 4 대 3대 2 정도. 

 네이버와 다음 검색 유입이 좀 되는 것 같은데 상대적으로 구글 검색을 통합 유입이 좀 적은 것 같습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네이버 : 다음 : 구글이 각각 4 대 1대 3 정도 비율이었다가,
작년 말쯤부터 구글 유입이 늘어나  2대 2대 5정도?
두 달 전부터는 다음 구글이 늘어나 1대 5대 3으로 바뀌었다가
이번 달부터 네이버 검색 유입이 늘어나 현재의 4대 3대 2 정도로 바뀌었습니다. 

아마도 최근 들어 네이버 검색에서 소외받다가 C-RANK가 상승한 듯하네요. 

반응형

4. 반면에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통한 유입은 굉장히 적어서 전체 유입량 중 1~2% 정도..

  다른 카페나 블로그 등에 홍보를 안 하다 보니... 너무 적긴 하네요.

 열심히 하는 분들 중에 이런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통한 유입을 많이 하던데... 지금 블로그 페이지뷰가 적은 건 아니라 

 애드센스 광고수입은 오히려 광고 게제 위치 등 영향을 더 받을 것 같아서 굳이 안하고 있습니다. 

 

5. 인기 글/포스팅 순위를 보았을 때 다행히도 상위 20위 안에, 올해 3월 이후 작성한 글이 15개나 되네요. 

이전에 작성해뒀던 글들도 많은 것 생각하면 괜찮은 키워드로 (물론 발행량이 많아서겠지만) 꾸준히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6. 키워드를 분석해보니 전반적으로 검색량이 적은, 마이너 한 키워드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거의 틈새시장 공략 수준. 

 잘 아는, 마이너한 글들을 계속 쓸거냐, 아니면 이슈성 있는 포스팅을 올릴거냐 고민. 

 

7. 광고 플랫폼 사용을 바꿔가고 있습니다. 광고 위치 + 광고도 웬만하면 구글 애드센스만 다는 걸로. 

조금 분석한 바로는 역시 애드센스의 광고 단가 + 클릭률? 까지도 가장 높은 것 같습니다. 

이제는 데이블만 승인 나면 데이블만 추가로 달 예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