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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애드센스 광고수익 높이기 2편! - CPC/CTR 높이기

by 와썸_ 2022.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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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애드센스 수입을 올리기 위한, 필수 지표들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 수익을 거둡니다.

2022.06.04 - [분류 전체보기] - 애드센스, CPC/CTR높여 광고수익 높이기 1편!

 

애드센스, CPC/CTR높여 광고수익 높이기 1편!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입 높이기, CPC/CTR/RPM 높이기. 목차. 1. 광고심의센터 통해 게재 광고 선택하기 2. 목차, 태그 h1/h2/h3 사용하기 3. 키워드, 광고 클릭율 높이기 요즘 이래저래 알아보는 내용입

medico.tistory.com

 

그런데, 광고수익은 크게 보자면 광고 단가 * 광고 클릭수와 같은 구조라,

(식당으로 치자면 회전율 * 객단가 정도 되려나요.)

조금더 자세히 보자면 키워드에 따른 해당 광고의 광고 단가 * 광고 클릭수 +- 무효클릭 등 차감 정도. 

그러면,  블로그에 동일한 방문자가 들어올 경우에도 

키워드와 광고클릭율에 따라 수익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블로그의 기본은 양질의 컨텐츠를 꾸준히 쓰는 거겠지만, 개인 블로그가 한계도 있으니 

결국 1. 광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 + 2. 광고 클릭율이 높은 게 핵심이겠죠. 

목차 
1. 광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
2. 광고 클릭율 + 무효 클릭 등 지표 

구글에서도 알려줍니다. 

 

1. 광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

키워드마다 광고 단가 자체가 달라서, 

대략 이를 알면 역으로 돈이 되는 키워드를 따라갈 수 있겠죠. 

구글 애즈(舊 애드워즈)에서는 역으로 광고를 하려고 할때 광고단가를 알려줍니다.

그런데, 이렇게 말고도 광고단가를 대충 알려줍니다. 

구글 애드센스 첫 페이지에 보시면, 지역별/주제별 예상 수익을 대략적으로 말해줍니다. 

대략 정리해보면 지역별로는

북미 >아시아 태평양국가 > 남미 > 유럽/아프리카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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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로는

금융 >> 부동산>건강> 사업,산업> .... > 게임 > 예술 정도되네요. 

 

2. 광고 클릭율 + 무효 클릭 등 지표 

광고 클릭율이란 해당 포스팅을 읽던 방문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건데 

이건 좀.. .광고의 위치 + 해당 포스팅과의 연관성 + 방문자의 관심사 등에 따라 다른데,

(좀더 복잡하게 하자면 광고의 형태 -동영상, 이미지 위주, 텍스트 위주- 혹은 광고의 크기 -직사각형, 정사각형, 좌우로 긴 직사각형 형태 등-도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문제가, 블로그 방문자들 중에 광고 무효 클릭이 발생하는 경우가 늘어난다는 겁니다. 

애드센스가 똑똑해서, 

블로그 운영자가 자의적으로 광고를 클릭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서 광고를 클릭하게 하거나,

포스팅 내용에서 광고 클릭을 심하게 유도한다든지 하는 경우 정책 위반으로 심할 경우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그만큼 똑똑해서 적은 수의 실수 혹은 우발적인 클릭으로 정지먹이지는 않습니다만.)

 

이게 왜냐면...

구글이 아니라 블로그 운영자들도 구글애널리틱스 등 무료 툴들을 이용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한번, 제가 설정해놓은 항목 보시면...

너무 항목이 많아서 잘 안보이는데, 

이렇게 볼 수 있도록 하려면 구글 애드센스에 추가로 구글 애널리틱스/태그 매니저 사용이 필요합니다.

* 위 내용처럼 IP 까지 함께 조회해볼 수 있는 내용은 다음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어떤 IP로 들어온 사람이 언제 블로그로 와서, 얼마정도 시간 동안 블로그에 들어와 

어느 글을 보고 광고를 클릭했는지,

그리고 광고클릭율(100%초과하면 비정상입니다.)까지도 바로 나옵니다. 

그냥 일반 대중에 공개한 자료도 저정도니... 아마 애드센스 자체로는 더 다양한 도구들도 있겠죠머. 

저같은 일반인도 저렇게 보는데. 

그러다보니, 단기적으로 괜히 광고 무효클릭만 늘리는 건 오히려 장기적으로 보면 해가 많습니다. 

 

너무 포스팅이 길어지네요. 나머지 내용 3부로 나누어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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