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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에 있어 애드센스 수입이 가장 큰데, 여러 지표들만 최적화되더라도 수익이 늘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도 참조를
우선, 이 블로그를 분석해보자면
페이지뷰, 노출RPM, 애드센스 수익 모두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금더 세부적으로 보자면 개선사항들이 계속 보입니다. 자세한 수치는 못 밝히지만 표로 보자면
3월 | 4월 | 5월 | 6월(~20일까지 2/3) | |
방문자수 (2월을 1로) | 2 | 3 | 5 | 18 |
수익 (2월을 1로) | 2.5 | 3.5 | 6 | 14 |
광고노출 (2월을 1로) | 2 | 3 | 6 | 10 |
노출RPM (2월을 1로) | 1.1 | 1.2 | 0.9 | 1.4 |
참고로 노출 RPM이란, 노출 1000회당 광고수익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다른 개념으로 CPC는 Cost Per Click이라고, 광고 클릭당 단가를 말하는데 해당 광고의 단가(광고 의뢰자와 구글 애드센스 간의 입찰에 따라) 정해집니다.
CTR은 Click-Through Rate라고, 페이지/세션 당 클릭하는 확률을 말합니다.
위의 표를 대략보자면,
방문자수와 수익 모두 늘어나니까 좋네 하면 아무 개선사항이 없겠지만,
방문자 대비 수익이 그만큼 늘지 않았습니다. 노출 RPM 수치 자체는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그건 광고 노출이 방문자수 증가만큼 안 늘어났기 때문이죠.
제가 광고 위치를 잘 설정했다면 광고 노출 자체가 늘어나 똑같은 방문자 수에도 광고 수익이 20~50% 정도 더 늘어났을 겁니다.
CPC는 포스팅의 주제와 연관되고,
CTR은 포스팅 내용과 연관 + 광고 위치와 연관되다보니 아직 좀더 시도 중.
* CPC, CTR만 하더라도 내용이 많아 다음에 별도로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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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들어 이것저것 시도해보다 보니 좀 낮게 나왔는데,
이제 다시 늘어나지 않을까.
저도 분석하다보니 너무 우직하게 포스팅만했고 블로그 운영 관련하여 너무 신경 안썼구나 반성하게 되네요.
+ 또한 꼭 필요한 광고만 노출시키면서, 불필요한 광고는 줄여 방문자의 페이지 경험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구글 SEO와 관련되기도 하고요.
구글 검색을 통한 유입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기는 한데 네이버/다음만큼 빠르게 늘지 않아 답보중.
이제는 티스토리도 구글 플러그인을 직접 사용하는게 아니라, 설정으로 자동반응광고도 쉽게 게재할 수 있고 많이 쉬워졌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귀찮기는 하지만서도.
열심히 좋은 포스팅을 하는 것도 좋은데,
이런 구글 애드센스나 다른 툴들(구글 서치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페이지인사이트 등등)도 잘 사용하면 효과가 배가 되는 것 같다는 뻔한 이야기지만,
계속 배워나갈수록 더욱 중요한 뻔한 이야기다 보니 굳이 포스팅했습니다.
저도 이래저래 여러 가지 시도 중이라서요.
아래는 그 여러 가지 시도들 (뻘짓 포함) 에 대한 기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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