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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블로그 꿀팁 3탄! CPC, CTR, Active View 등 관련지표들 파헤치기

by 와썸_ 2022.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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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드센스 및 서치콘솔의 다양한 지표를 이해하는게,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 운영 꿀팁 2탄, '광고 무효클릭과 클릭유도', 일명 '품앗이'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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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앞서 포스팅에 언급한 것처럼 구글님은 모든 걸 알고계시

구글 애드센스만 하더라도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지표들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다양한 지표들
측정가능한 지표만 해도 수십개인지라.

그중에, 눈여겨볼만한 것들로 

1) 기본 항목 - 예상 수입, 페이지뷰, 노출수 등 1차적인 지표들이 있고

2) 추가 항목 (2차 지표들) - 페이지 RPM, 노출 RPM, CTR, 조회가능 Active View, 평균 조회 가능시간, 측정가능 Active View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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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지표들 개별로 보자면,

1) 페이지 RPM과 노출 RPM 

페이지 RPM 설명노출 RPM 설명
페이지 RPM과 노출 RPM 모두 비슷한 지표지만, 분모가 무엇이냐 따라 다른 지표입니다.

2) 클릭률(CTR)과 조회 가능 Active View

CTR 설명조회가능 Active View 설명
CTR은 결국 동일한 광고 노출 속에서도 더 높은 광고 클릭이 나타난 경우로, 수입과 직결됩니다. 조회가능 Active View는 보조지표 정도.

3) 평균 조회 가능 시간고 측정 가능 Active View 

평균조회가능시간 설명측정가능 Active View 설명
평균조회가능 시간과 측정가능 Active View 모두 광고 노출이 어떻게 되고있는지 보여주는 간접 지표 들입니다. 

 

그래서 이런 지표들을 통해서, 현재 애드센스 광고 노출이 어떻게 되고 

단순히 블로그 방문자수만 보는게 아니라 블로그 수입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동일한 방문자 수 속에서도 광고수입이 늘어나는지 줄어드는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 추이 그래프
아직 미미하기는 하지만, 지표가 오르고는 있습니다.

 

CTR 및 페이지 CTR 같은 경우가 고수분들의 차이점이더군요. 

거의 CTR 1%대, 페이지 CTR 5% 이상 이끌어 내시던데 어떻게 그렇게 하는지... 

아직 아마추어는 갈길이 머네요. 

지표들이 느리지만 좋아지고는 있으니 꾸준히 해봐야겠습니다. 

p.s. 정작 저도 아직 네이버 검색을 통한 유입이 가장 많고 구글 검색을 통한 유입이 아직 부족하네요. 

좀더 구글 SEO 관련 적용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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