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OO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누르면 돈 되나요? 애드센스 광고 수익/ 애널리틱스로 뽀개기

by 와썸_ 2022. 8. 31.
반응형

애드센스 광고 클릭과 관련한 수익에 관해, 어떻게 돈이 되는지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자료로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의 밥줄이죠

댓글로나 물어본 분이 있어서, 겸사겸사 포스팅해봤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 수입원(밥줄)이죠. 

네이버 블로그는 폐쇄형이라 자체 서비스인 애드포스트만 제공하고,

티스토리는 개방형이라 구글 애드센스/카카오 애드핏/데이블/텐핑 등 제공하지만 구글 애드센스가 여러모로 압도적입니다.

 

블로그 광고 수익 까발리기! 애드센스/애드핏/데이블/텐핑/애드포스트 특징 및 수익 비교!

블로그 광고 관련, 애드센스/애드핏/데이블/텐핑 +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관해 자세히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1. 블로그 광고 수익 방법들 2. 각 광고 매체별 특징 및 수익 비교(애드센스/애드핏/데

medico.tistory.com

광고는 광고 요청 업체 - 광고 게제 업체(구글 애드센스) - 블로그 3 곳의 상호 작용입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로 클릭에 따른 수익 파헤쳐보기!
2. 그럼, 어떻게 해야해? +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직접 확인해보기

순으로 포스팅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로, 클릭에 따른 수익 파헤쳐보기! 

구글 애널리틱스는 정말 유용한 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의 다양한 툴들 중 하나죠

설정을 따로해야 자세한 정보를 보여주지만, 정말 자세하게 다양한 자료를 보여주는지라. 

그런데, 이런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이 되다보니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로 어느 글에서, 얼마정도 시간동안 블로그를 보다가 몇번 광고를 클릭했는지, 그런 것들까지 알 수 있습니다. 

한번 볼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
어느 IP가, 언제, 어느 글을 어느 정도 시간동안 보면서 몇번 광고를 클릭했고, 그로인해 얼마를 벌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에는 최근 6일간, 광고 클릭을 많이 한 IP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자료입니다. 

보시면... 누군가 광고 클릭을 10번 넘게 많이한? 경우가 있는게 보이는데 

대부분 그 수입들을 합쳐도 0.01달러도 안됩니다... 

그냥 광고 클릭이 의미가 없다는 말. 

오히려 저런 행위 자체는 해당 블로그의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CPC 낮춰버리거나 어뷰징하는 불량한? 블로그로 판단하거든요. 

 

블로그 어뷰징, 저품질 블로그에 대해 아라보자-2탄

블로그 키워드 및 어뷰징에 대한 정리 포스팅입니다. 2022.05.23 - [블로그, 소셜 미디어 관련] - 블로그 유입량 증가! 유입키워드/유입경로 분석 블로그 유입량 증가! 유입키워드/유입경로 분석 좋

medico.tistory.com

그럼 반대로, 훌륭한 사례들 볼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화면 2
와.... 한명의 방문자가 한번에 8.93$나 벌어다주셨네요 거참 클릭 한번만으로 5.34$ 벌어다준 경우도 있고.

가장 정석입니다. 

클릭을 한두번 밖에 안해도, 수익을 엄청 올려주는 케이스들

 

2. 그럼, 블로그 운영을 어떻게 해야해?

한가지 확실한건, 일부러 광고를 클릭하는 행위가 가장 안좋습니다. 

광고 단가 (CPC, Cost-per-Click) 자체를 떨어트리고 그 블로그를 어뷰징 블로그로, 혹은 SEO가 낮아지게 되는 결과로. 

단기간에 돈을 벌지는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블로그 수입을 현저히 떨어트립니다. 

그래서 일부러 블로그 운영하는 분들 중에 저처럼 구글 애널리틱스 보는 분은, 

클릭이 너무 빈번한 IP를 아예 애드센스에 신고합니다. 

 

블로그 운영 꿀팁 2탄, '광고 무효클릭과 클릭유도', 일명 '품앗이'에 대해.

결론은, 광고 무효클릭과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행위는, 블로그에 하나도 도움안되고 장기적으로 치명적으로 나쁩니다! 네이버 블로그 중에 '품앗이'라고, 서로 블로그 방문하면서 페이지뷰 늘

medico.tistory.com

이전에도 비슷한 내용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광고 무효클릭, 혹은 클릭유도는 검색포털과 광고 플랫폼이 가장 싫어하는 행위라...

장기적으로 꾸준히 컨텐츠 올려서 승부보려는 분들이라면 지양해야할 것 같습니다.

+ 반대로 어그로/단기간에 페이지뷰 유입을 늘리는 스타일이라면 사실 엄청 적극적으로 사용하기는 합니다. 

광고는 결국 집중시키고, 클릭유발하는 게 핵심이긴 한지라.

애드센스 수입 그래프
개인성향 차이라, 저희는 그냥 어그로 없이 꾸준히 가렵니다. 월간 애드센스 수입그래프

 

+ 추가 팁, 본인 블로그의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는 방법

가장 기초적인 것이, 

검색을 통한 유입 비율 + 모바일/PC 방문 비율 보는 겁니다. 

티스토리 통계
티스토리 관리 화면에서 이 화면이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1) 검색을 통한 유입 비율

높을 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다음>구글 순으로 나오는데 구글 SEO 통해 구글 검색을 통한 유입을 늘리면 좋습니다. 

SNS와 직접/기타유입 비율이 너무 높은 것도 일반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2) 모바일/PC 유입 비율

이게 무슨 소리냐면, 일반적인 블로그 운영 상황에서는

2022년 기준 모바일과 PC 사용량/유입량이 2:1 정도 됩니다. (모바일 통한 유입이 많음)

그런데 본인 블로그에 PC 유입비율이 더 높다? 

(즉, 모바일이 60~80%, PC가 20~30%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면 유입 유도 등으로 구글 SEO 약간 불리한 걸로 알려져있습니다. 

 

약간 주저리 주저리 썼지만, Class 101 같은 곳에서 돈받고 파는 정보들 (이걸 왜 돈 받고 파나싶지만)이었습니다.

 

블로그 운영 OO꿀팁! 수입/방문자 지난 한달 돌아보기!

지난 한달간 블로그 방문 유입경로/애드센스 수입관한 정리 포스팅입니다. 가끔 블로그 운영 관해 돌아보는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축! 일간 방문자 1만명 돌파 + 여러 지표들 좋음 + 순항 중이네

medico.tistory.com

 

 

블로그, 애드센스 '필수' 지표들 자세히 들여다보기 -CPC, 페이지CTR, RPM 등.

블로그 운영 수익과 직결되는, 애드센스 지표들-CPC, 노출RPM, 페이지RPM 등-에 대한 정리 포스팅입니다. 이전에도 애드센스 관련 포스팅을 했었습니다만, 블로그 수입올리기 2탄! 애드센스 CPC/페이

medic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