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로드 자전거 대회라할 수 있는
투르 드 프랑스가 진행중입니다.
그래서 막간에 짤막한 로드 자전거 관련 상식이랄까? 올립니다.
IOC, 즉 올림픽 위원회에서 파생해 나온
UCI, 즉 세계 사이클 협회가 있습니다.
여기서 프로 팀들도 급이 갈리는데
월드 투어 > 프로 컨티넨탈 > 컨티넨탈 등급인데,
현재 월드 투어 팀은 17개,
프로컨티넨탈 팀 20개,
컨티넨탈 팀은...... 많네요.
현재 국내 팀들은 금산인삼첼로, KSPO 등 총 4개의 컨티넨탈 등급 팀이 있습니다
(곧 한개 팀이 더 창단해서 5개가 된다는 군요)
국내에서도 좀더 투자가 되어서 프로컨티넨탈 등급 팀이라도 창단을... 했으면 좋겠지만 쉽지 않죠 당연히.
현재 구동계만 보자면
시마노의 압승입니다.
시마노 구동계가 총 13팀 사용,
스램 구동계 2팀,
캄파놀로 구동계 2팀입니다.
MTB 구동계와 달리 로드 구동계는 시마노 세상인지라
(특히 우리나라 자전거 시장에서 더 심하죠)
특히 스램이 무선 구동계가 없는게 크지 않나.
올해 말 선보일 예정이긴 하지만요.
(캄파놀로는 MTB그룹셋은 없고, 대신 전자 구동계인 EPS는 있는 상태.
무선 구동계 후발주자인 시마노가 오히려 대세가 된걸 보면
시마노가 기술력이나 마케팅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 자전거 부품업체인 FSA에서도 반무선 전자 구동계 출시 예정이라는 사실
-> http://blog.naver.com/piggybankm/220427534638
FSA에서 좀더 저렴한 보급형 전자구동계를 선보이면 di2나 EPS 가격도 떨어지지 않을까....
프레임셋을 보자면
스페셜라이즈드가 3팀 (팀 아스타나, 에틱-퀵스텝, 팅코프 삭소)
캐년 2팀 (팀 무비스타, 팀 카투샤)
스캇 (IAM cycling, 오리카 그린엣지 팀) 이 있고
이외 캐논데일, 자이언ㅌ, 메리다, 라피에르, 포커스, 비앙키, 피나렐로, 트렉 자전거를 사용중입니다.
스페셜라이즈드가 마케팅은 정말 잘 하는듯 -
하지만 신형 벤지 VIAS의 경우
피터사간이 브레이크 문제로 안쓴다고 해서;;;
휠셋을 보자면
시마노 6팀,
마빅 2팀,
로발 2팀,
이외 캄파놀로, 본트래서, ZIPP, 코리마, 펄크럼, DT swiss 가 사용 중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휠도, 구동계도 시마노가 무시무시하구나;;;
생각외로 ZIPP휠이 스램 자회사 이다보니
스폰 관계로 안쓰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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