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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2016 로드 자전거 제조사별 뜯어보기 1. 자이언트

by 와썸_ 2015.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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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극히 개인적인 사견입니다. 

그냥 슥 읽고 넘겨주세요. 




http://www.giant-korea.com/



자이언트, 가성비의 자이언트


(GIANT, GI+ANT라 해서 지개미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나쁜 뜻은 아니에요)


매출로만 치자면 자전거 회사들 중 

메리다와 함께 1,2위를 다투는 회사 -


이제는 용/부품까지 손을 뻗치고 있습죠. 


로드 자전거에 관해서만 언급할거니까,


보자면...


당연히 

올라운드형 TCR시리즈와

에어로 프로펠 시리즈가 있습니다.

(TCR은 2016년, 신형이 나왔고 

프로펠의 경우에는 14년식으로 선을 보인 후 아직 1세대이긴 합니다)


TCR시리즈부터 보자면





역시 가성비가 훌륭합니다.

기함모델에,

듀라에이스 Di2 (9070) 모델이 840만원일 정도로 훌륭,

16년식 신형이 나오면서,

원래 가장 최상급의 SL0의 경우 ZIPP 202에서 자이언트 자체생산인 SLR0로 바꾸는 대신 가격도 800만원대로 낮추었고,


2015년식 TCR Advanced SL 0 의 경우 Zipp202 휠셋인 대신 가격이 1050만원이었습니다.




크게 보아

TCR advanced SL > Advanced Pro > Advanced > SLR 순으로 나뉘는데 

원래 각 등급별로 숫자에 따라 구동계가 나뉘고 좀더 세분화되지만 실제 국내에 모든 모델이 수입되지는 않으니까 -


TCR advanced SL 0(듀라에이스 Di2), 1(울테그라 Di2), 2(울테그라) 

(15년식의 경우 SL1이 듀라에이스 구동계였는데 16년식으로 오면서 6870, 울테 Di2구동계로 변하였습니다)

그리고 SL2의 경우 환율이 올랐음에도 오히려 가격은 420만원으로 낮춰져 더욱 가성비는 좋아졌습니다. 


TCR advanced SL, 즉 요 기함이 아랫등급과 다른 점 중 가장 큰 점은

일체형 싯포스트라는 점.



일체형 싯포스트...

당연히 강성이나 경량화에 유리하겠지만...

컷팅해야하고 컷팅 후 다시 되돌;;;;


자신에게 딱 맞게 타는 선수입장에서야 좋은(인심 긴 서양선수들이야) 프레임이지만

솔직히 일체형 싯포스트 아닌걸 선호합니다.

핏팅도 계속 바꾸고, 나중에 중고거래도 해야하는 동호인 입장에서 말이죠. 

아랫 등급 부터는 일체형 싯포스트가 아닙니다. 

바로 아랫등급의 TCR Advanced PRO.

일반적인 싯포스트라 좋지만

같은 울테 등급에 윗급인 TCR advanced SL2가 420만원인데

TCR advanced PRO가 360만원;;;

구입을 주저할 수 밖에


(SL0가 6.79kg, PRO가 6.98kg 정도라 하니 딱 60만원차이만큼 무겁기도 하네요;;)


여튼, 그래도 자이언트는 워낙 가성비가 좋으니 본인에게 맞다면 -

혹은 저처럼 약간 작은 사이즈를 사서 스템 늘려 타시는 분들은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아, 참고로 SL시리즈가 일체형 싯포스트 이더라도 저 싯클램프 어댑터 같은 녀석 덕에 약간은 조절할 수는 있답니다. 



그 다음, 프로펠 시리즈 -

13년 첫 선을 보이고 소비자들에게는 14년식으로 처음 모습을 드러내었고,

16년식이 나온 현재 아직 풀체인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씩 변화가 있긴했습니다. 


이전에 약간 브레이크 문제를 지적하긴 했습니다

(사실 가장 큰 문제이긴 합니다)




앞서 TCR의 일체형 싯포스트에다가 브레이크문제까지 있지만 

(이전에 다루어서 링크만 걸겠습니다.

http://medico.tistory.com/735)


하지만 이 모든=  걸 뒤집는 건 바로 가성비.

최상급프레임  울테그라 구동계에, 휠도 자이언트 자체 휠이지만 괜찮은데 480만원;

듀라에이스 구동계도 670만원이다보니

타사 들에 비해 너무 저렴할 정도. 

해외 가격 비교해도 괜찮은 편이라 그래도 디자인만 마음에 든다면 에어로 찾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프로펠도 벌써 몇년사이 경쟁사들의 에어로 잔차들에 비해서는 약간 뒤쳐진듯하니,

(요즘 추세가 에어로 잔차는 스템-핸들바 통합형이 대세인것 같네요)


곧 바뀌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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