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財테크/주식

현대차그룹, 2022년 실적발표 및 정량/정성분석!! + SWOT 분석 자세히 파헤치기!

by 와썸_ 2022.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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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실적발표와 그룹 전체에 대한 여러 분석 글입니다. 

결론은 굉장히 지금까지 잘하고 있고, 미래도 밝아보이는데 
이에 대한 정성, 정량적 분석 및 SWOT 분석입니다. 

1. 2022년 현대차 실적 분석

2. 현대차그룹 정량/정성분석 및 SWOT 분석 순입니다. 

1. 2022년 현대차 실적 분석

현대차 2022년 2분기 실적발표가 나왔습니다. 아래 첨부파일은 실적발표자료 원본. 

(22-07-21)2022-2q-pt-kor-final.pdf
0.84MB

(1) 글로벌 도소매 판매현황

현대차 글로벌 판매 현황
약간 감소했지만, 경쟁사 대비 굉장히 잘한 실적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판매량이 좀 줄었지만, 중국 영향이 사실 가장 크고 

자동차 산업 전반이 판매량이 줄어든 것에 비해 선방했습니다. 

(유럽과 인도에서 오히려 판매량 증가한 건 굉장히 좋은 지표입니다. 중국은 어쩔수없이 줄어들 수 밖에없는 상태라 제외하고 봐도 될 정도고.)

여기다 좋은 점이, 판매량도 나름 선방했는데 판매 구조가 굉장히 좋습니다. 

(SUV와 제네시스, 소위말하는 비싼 차량 판매 비중이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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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차종별 판매현황
제네시스와 SUV 차량 판매 비중이 늘어난건 굉장히 좋은 지표. 그만큼 판매마진 자체가 늘어납니다.

좋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도 순항 중이고. 

 

중대형 SUV 잘 안알려주는 이야기! GV80에서 GLE까지 시승 비교.

제네시스 GV80, 벤츠 GLE, BMW X5, 아우디 Q7 비교 포스팅입니다. 개인적으로 다 타보고 GV70, GV80을 샀지만 벤츠, BMW, 아우디 까지 시승해본 이야기. 다들 하는 뻔한 이야기말고 잘 모르는 숨은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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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계산서를 한번 들여다 보겠습니다. 

(2) 손익계산서 분석

현대차 2022년 2분기 손익계산서
정말 잘한겁니다. 경쟁사와 비교는 뒤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판매량은 줄었는데, 좀더 차량 판매가격이 늘어나니 영업이익은 늘어났습니다. 

매출액도 전년/전분기 대비 각각 18.7%, 18.8% 늘어났고

영업이익도 각각 58%, 54.5% 증가. 

현대차 영업이익률이 8% 넘은 것도 오랜만에 보네요. 

현대차는 친절하게 어떤 부분에서 영업이익이 늘었는지까지도 알려줍니다. 

현대차 영업이익 증감사유 분석
환율덕도 봤고, 차량판매 비중 Mix 개선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요즘 달러환율이 엄청높은데, 현대차는 적어도 혜택을 봤네요. 

앞으로도 원자재값/운송비 상승으로 어떻게 될지는 또 3분기 실적봐야알겠지만,

적어도 환차익 + 차량 판매 체질개선으로 엄청 좋습니다. 

게다가, 현대차 브랜드에는 고급차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별도로 있다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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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차에 대한 정성/정량 분석 및 SWOT 분석

현대차는 이번 2분기, 제조업이 굉장히 불리한 대외여건 속에서도 좋은 실적보여주었습니다. 

다른 경쟁사들 2분기 실적을 볼까요?

도요타 2분기 실적 감소 기사
효율 극대화라는, 도요타조차 2분기 영업이익 감소전망이네요.

신기한게, 현재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 1위가 도요타이고,

도요타는 현재 유래없는 엔저 호황을 맞을 줄 알았는데 

그 속에서 영업이익이 14% 감소. 

영업이익이 여전히 현대차보다 많지만, 현대차그룹으로 치자면 곧 영업이익 따라잡는 것 아닌가...

(그런데, 확실히 렉서스만 해도 요즘에 생각보다 여러모로 별로더라구요. 최근 출시된 차들 보아도. 

내장도, 편의사양도 좀 오래됨) 

참고로 다른 회사들은

미국 포드 -> 2분기 영업이익 19% 증가 (작년 5억 6100만달러 -> 올해 2분기 6억 6700만 달러)

(아직 다른 회사들은 2분기 실적 발표가 덜 된 곳이 많네요)

그럼... 현대차그룹의 대략적인 현황은?

Strengthes
 - 제조업 기반으로 전기차 등 차세대 기술력도 경쟁력 있음
Weaknesses
 - 브랜드 밸류, 낮은 국내 공장의 생산성
 - 강성 노조
Opportunities
 - 전기차에 관한 높은 경쟁력
 - 제네시스 브랜드 가치 향상 
 - 자율주행기술, UAM 등 차세대 기술 경쟁력  
 - 미국 시장에서도 점유율 향상 중 
Threatenes
 - 테슬라 등 쟁쟁한 경쟁사들
 - 치고 올라오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 
 - 더 치고 들어갈 파이가 어디인가?

그냥 대충 적어놓으니 그러려니 하지만,

현대차 내부에서도 개발자 대우 문제 등 내부 문제도 있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현재 정의선 부회장분도 굉장히 실용적인 분이라,

이전에 현대차 그룹이 삼성동 땅에 10조원 넘게 투자한다고 몰매를 맞았지만,

뒤늦게라도 마천루에 목숨안걸로 실용적으로 (100층 이상 고층 빌딩 대신 50층대 3개로) 나누어 짓겠다는 등 

그룹 경영도 효율적으로 하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UAM이나 자율주행기술 등 차세대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 많은 것 같고요.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이 잘 헤쳐나갔으면 합니다. 

+ 최근,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관련 스타트업인 '포티투닷'을 인수했다고 합니다. 

현대차 포티투닷 인수
기술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는 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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