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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폭풍 할인, 전기차와 2차전지가 정말 유망주일까? -전기차 대폭 할인해주는 사연

by 와썸_ 2023.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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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가 안 팔리면서 현대기아차조차 전기차 할인이 늘어나서, 정말 2차 전지나 전기차분야가 유망한 지 찾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기차 모습

정말 2030년 이 되면 대부분 승용차가 전기차로 바뀔까요?

전기차 관련해서 부품 -2차 전지 등-관련 주식들이 각광받는 시기에,

한번 전기차의 미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 그냥 Devil's advocate이라고, 반대 의견 정리한 정도로 가볍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전기차, 요즘 대한민국에서 재고량 늘고 할인폭 늘어난 이유
2. 무턱대고 2차전지 업체 투자하기 힘든 까닭 - 너무 안 팔리는 전기차, 수요 폭락하는 2차 전지 

1. 전기차, 요즘 대한민국에서 재고량 늘고 할인폭 늘어난 이유 

한두 달전쯤부터 전기차 판매가 줄어들었다는 말을 여러모로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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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요즘, 신문기사나 뉴스로 많이 나오네요. 

전기차 재고 급증

 

현 상황에서 전기차 미래를 확신하고, 유럽/북미 지역 등 해외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서도 전기차 판매가 늘었지만, 최근 변하는 양상을 보자면... 

당분간 내연기관 + HEV(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가 강세일 것 같습니다. 

최근엔 현대기아차의 인기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 5,6 및 EV6도 재고도 많이 남아서 출고가 빠르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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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최근 현대차를 찾아보니 아이오닉 5, 6 모델에 대해 500만 원 넘게 할인해 주더군요. 

아이오닉 6 이 달 할인조건
재고가 많이 쌓여서, 재고분에 대해 최대 550만원 할인해줍니다. 여기에 저리 금융 서비스는 덤.

그래도 작년만 해도 아이오닉 5와 6 모두 잘 팔렸었는데, 국산차가 이 정도로 할인하는 건 처음 보네요. 

그래서 판매량을 한번 찾아보니, 재고가 많이 쌓일만 하네요; (2023년 7월 대한민국 모델별 판매량 순위입니다.)

와... EV9은 비싸긴 하지만 기아차의 전기차 기대주로, 23년 7월에 나왔는데 나오자마자 그다지...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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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6도 출시한 지 1년밖에 안되었는데 이제 한 달에 488대라니;

아직 전기차 보조금도 많이 남아있는데 말이죠;

그런데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량은 여전히 높았습니다. 

기아차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디젤이나 가솔린 모델 빼고 하이브리드 모델만 매달 4~5천 대씩 팔립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판매량
사실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가격/연비/편의사양 등 경쟁자가 없는 게 판매이유긴 합니다만

그런데 HEV 모델이라도 팔리면 2차 전지 수요가 있는 것 아니냐 하겠지만, 저런 상태가 2차전지 업체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2. 무턱대고 2차 전지 업체 투자하기 힘든 까닭 - 너무 안팔리는 전기차, 수요 폭락하는 2차 전지 

전기차 배터리 용량을 보면...

아이오닉 5 제원 사양EV9 제원 사양

아이오닉 5가 58~77.4 kWh 용량의 배터리를, EV9가 99.8 kWh 용량의 배터리를 씁니다. 

그런데 HEV 차량들은,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자면

그랜저 하이브리드 배터리 용량

1.76 kWh입니다. 

도요타와 현대차가 각각 직렬병렬 방식으로, 내연기관을 도와주는 역할만 하니 굳이 큰 용량일 필요가 없는 거죠. 

아이오닉 5 비하자면 2% 정도,  대용량인 EV9 비하자면 1.7% 정도밖에 안 되는 용량의 배터리를 씁니다. 

2차 전지 산업도 수요보다 공급이 커질 가능성도 있겠죠. 

당장 큰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전기차 재고가 늘어나고 있다니

미국 전기차 시장 재고 증가
음... 미국이 대한민국보다 주택 구조/충전 환경 등 전기차도 유리한 면이 많을건데 말이죠.

이번에 테슬라 실적 발표에서도 수익성 감소와 더불어 최근 테슬라 할인폭 증가 등에 대해서도 말이 많았습니다. 

테슬라 실적

영업이익이 테슬라는 줄어들었고, 오히려 도요타와 현대기아차는 늘어났으며 

영업이익률도 현대기아차가 더 높았습니다. 

테슬라도 최근 전기차 경쟁이 심해지자 할인 많이 하는 마당이니...

 

* 사실 유럽에서도 내연기관과 기족 사업을 보호하기 위해 Bio-Fuel 등 여러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내년까지 전기차 판매량 추이를 봐야 할 거고 

각국 규제 및 지원책 (전기차 보조금 등) 변화도 전기차 산업에 영향을 미칠 거고요. 

특히나 중국이 전기차 분야에 강점이 있어서, 북미와 EU에서도 이에 대한 대책을 내놓거나 규제책을 반대로 내놓을 거라,

이런 영향도 감안해야 할 겁니다. 

뻔한 결론은,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그런데, 생각보다 2차전지/전기차 산업이 별로 안좋아보인다. 

(공급과잉 때문에 치킨게임 양상으로 가고있습니다.)

그렇지만, 적어도 현대기아차 그룹에게 있어서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내연기관/HEV/전기차 세 가지 모두 잘하고 있어 SDV(Software-Driven Vehicle) 관련해서 소프트웨어도 강하고요. 

(공돌이들을 갈아 넣어서.... ㅠ)

흥미진진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회사도, 주식도. 현대차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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