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전기 인프라 관련 주식들 실적이 예상보다 너무 올라가고 있어서 회사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최근에 꽂힌, 전기 인프라 관련 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2. 실적이 400% 가까이 폭증하는 중 - 실적들 들여다보기
3. 당분간 변압기 관련 좋게 전망하는 이유
+ 산업분석 리서치들 - SK증권, 유안타증권
1. 최근에 꽂힌, 전기 인프라 관련 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최근, 개인적으로 투자 아이디어 중에 강하게 밀고 있는 게 전기 인프라 관련 회사입니다.
요즘 AI다, AI 반도체다 등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그에 관한 회사들이 경쟁도 치열하면서 시장 관심을 많이 받습니다.
엔비디아야 뭐... 고평가를 떠나 실적이 너무 좋으니 앞으로도 잘 나가겠죠. (개인적으로는 잘 몰라서 투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런 회사들보다 현재 전력수요량 급증에 따른 인프라회사들을 더 좋아합니다.
(AI 작업에 따른 전력소모량 급증(데이터센터 포함)이 최근의 떠오르는 화두입니다.)
덧붙이자면, 전에 전문가분의 강의에서 데이터센터의 전력소모량은
컴퓨팅이 40%, 발열(주로 공랭식)이 40%, 나머지가 20%로 전력소모량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 그래서 관련 기업들이 발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 + 최신 AI 칩셋들은 수랭식으로 가는 편
경쟁이 별로 안 치열하고, 기존 회사들이 잘 안 들어오거든요.
그 중에서도, 변압기 회사들 중 알짜배기가 있습니다.
변압기 관련 회사들
효성중공업
제룡전기
LS
LS Electric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
일진전기
피앤씨테크
보성파워텍
등.
2. 실적 폭증하는 변압기 회사들 실적 들여다보기
지금 HD현대일렉트릭, 제룡전기 등 업체 실적을 보면 상승세가 엄청납니다. + 그러다 보니 주가도 엄청 오르락내리락 변동성이 심합니다.
실적이 이렇게 좋으니, 엄청 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HD현대중공업그룹은 분할/지주사 전환 장난질로 심하게 뒤통수 친척 있어 투자하지 않습니다.
[財테크/주식] - 피해야할 투자, 피해야 할 종목 - 투자자 등치는 오너와 경영자들, 하림과 솔루스첨단소재 이야기
제룡전기 실적을 볼까요? 규모가 작은 회사라 그런지 더 가파르게 실적이 오르고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찾아보니 더 무섭습니다. 1년간 계약체결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공장가동률 100% 넘게 돌아가고 있을 듯.
신규계약체결건수가 2021년 3건 -> 2022년 19건 -> 2023년 6건
그런데... 이 2023년에 체결한 계약들이 매출액대비 덩치가 엄청 큰 계약들입니다.
매출액 대비 계약금액이 각각 128.9%, 42.1%, 19.7%, 33.5%, 53,8%, 19.3%로 다 회사규모대비 굵직굵직한 계약들입니다. (계약에 대한 공시내용을 보면 2024년 12월 31일 혹은 2025년 12월 31일까지 공급하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예전 계약 내용들까지 찾아보면 내년까지 일감이 거의 다 차있는 상태로
현재 변압기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가는 듯한 상태입니다.
덕분에 ROE는 40%가 넘고 forward PER 계산해 봤을 때 2024년 기준으로는 7 미만으로 떨어질 수 있을 듯하니다.
무서운 게, 다른 변압기 회사들도 정도의 차이만 있지 모두 실적이 급상승 중입니다.
3. 당분간 변압기 업계가 좋다고 전망하는 이유
2003~2008년에 미국, 중동에서 변압기 수요가 늘어나며 장기간 급성장한 적이 있었습니다.
-> 정확히는 2008년까지 계약이 증가, 2010년까지 수출 절대금액 증가
수출지역별 비중을 따져보아도 미국이 압도적입니다.
사실 저때 당시만 해도 2020년쯤 가면 인프라든 모든 면에서 중국이 미국을 앞서가거나 대등해지지 않을까 했는데,
이젠 인프라 투자조차 밀리네요.
당시 변압기 수출 증가 사이클은,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에 따른 경기침체와 맞물려 끝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전기분야 산업을 찾아볼수록 상승 초입이라는 증거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거기다가, 중국 규제로 인해 중소형 변압기에 대한 수요가 특히나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대형 변압기는 원래 중국 제품을 잘 쓰지 않았음)
이게 중요한 점이, 위에서 변압기 업체들을 여러개 언급했지만,
변압기 업체들마다 주력 상품들이 달라서 그에 대해서도 알고 투자해야합니다.
그럼, 증권가들의 산업 및 종목리서치 자료들도 함께 보겠습니다.
+ 산업분석 리서치들
(1) SK증권 변압기 산업분석 리서치
좋은 내용입니다. 최근 미국의 변압기 수요 폭증은 2000년대 미국, 중동발 수요 증가에 비교할 정도로,
2003~2008년 사이클이 떠오르게 한다는게 핵심.
(2) 유안타 증권 종목 분석
최근 변압기 관련 주식들의, 종목 분석 리서치를 보면 하나같이 장밋빛 전망입니다.
오히려, 단기 급등에 따른 후유증을 걱정할 정도.
오히려 투자할때 오너와 경영진이 믿을만한지보고 들어가면 실패하기 힘들지 않을까 싶은 종목들.
골드러시 시대에, 금을 캐러 가지 말고 숙박업과 청바지를 팔라던 선조(?)들의 충고를 잊지 맙시다.
물론, 또 이렇게 깊게 찾아보다가 변압기 투자의 허점을 찾고 다 팔고 도망갈 수 있으니 투자는 항상 본인 선택에 맞게 신중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 포스팅들 ----------------------
[財테크/주식] - 피해야 할 투자, 피해야 할 종목 - 투자자 등치는 오너와 경영자들, 하림과 솔루스첨단소재 이야기
[財테크/주식] - 2023년 꽂혔던 메리츠금융지주, 올해는 마음이 시들하네요
'財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담보대출, 증권사별 금리 비교하기 및 유용한 팁들 - 금리부터 한도, 기간까지 (20) | 2024.03.25 |
---|---|
책 '투자의 진화' 강력 추천! - 벤처캐피탈의 역사와 실적에 대한 이야기 (22) | 2024.03.21 |
2023년 꽂혔던 메리츠금융지주, 올해는 마음이 시들하네요 (32) | 2024.03.06 |
'주주권리가 없는 나라' 책 솔직후기와 코리아 디스카운트 (27) | 2024.03.05 |
롯데그룹의 계속된 자금난과, 그 속에서 이득보는 회사들 - 일진머티리얼, 롯데바이오부터 롯데건설 펀드까지 (21) | 2024.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