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財테크/부동산

GTX, 수도권 광역교통이 2024년 시작됩니다 - 요금부터 직접 촬영한 사진까지

by 와썸_ 2024. 1. 9.
반응형

말만 무성하던 GTX가, 드디어 수서역에도 개관하고 실제 요금까지 공개하였습니다. 

GTX 노선
정말 수십년에 걸쳐 나온 GTX

경기도민들을 수십 년 동안 희망고문해 온(?) GTX가, 

GTX-A 노선에 아주 일부 구간(수서~성남~용인~동탄)만 우선 개통하는 거지만 그래도 2024년 올해 운행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와... 수서역에도 이제 역사 연결 장소 공사가 완료되었더라고요. 

목차
1. GTX-A 노선 2024년 우선 일부 개통 현황
 (1) SRT 수서역, GTX-A 노선 연결 구간 실제 사진
 (2) GTX-A 구간별 요금과 SRT 요금 비교 
2. GTX 전체 공사 현황 (계속 업데이트 예정 : last update 2024.1.9)

1. GTX-A 노선 2024년 우선 일부 개통 현황

GTX-A 노선은, 파주 운정에서부터 경기도 화성 동탄까지 이어지는 장거리 고속 지하 운송수단입니다만,

반응형

2024년 4월 우선 수서~ 동탄구간만 개통합니다. 

수서역사 연결 구간에 홍보관도 열려서, 직접 사진을 찍었습니다. 

아래는, SRT 수서역의 GTX 연결구간 완성된 사진입니다. (2024년 1월 초 촬영) 

(1) 수서역 GTX-A 사진 

GTX 수서역 사진 1
GTX 수서역 사진 2

수서역 지하1층 승차장 맞은편에,

GTX-A 연결구간 및 홍보관이 들어섰습니다. 

GTX 수서역 사진 3

요즘 수서역에서 동탄, 평택지제, 오송까지 특히 SRT 표 구하기가 힘든데 

적어도 수서~동탄 구간은 GTX-A를 많이들 이용할 것 같네요. 

 

(2) GTX-A 노선 구간별 요금과, SRT 요금 비교 

우선, 이번에 거의 확정적으로 나온 요금을 SRT 요금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GTX-A노선 구간별 요금

최대한 저렴하게? 하려고 한 게 보입니다. 기본요금이 좀 세지만, 구간별 거리 요금은 최대한 적게 잡은 느낌. 

동탄~수서가 4,450원인데 

동탄~ 일산킨텍스가 6,450원이니까요. (거리는 거의 3배 차이) 

이게 합리적인 가격인 게,

수서~동탄 SRT 요금이 2024년 1월 현재 7,400원이거든요. 

수서 동탄 SRT요금
GTX-A가 4,450원, SRT가 7,400원.

게다가 SRT의 경우 수서~동탄 구간은 출퇴근 시간에 표 구하기가 쉽지 않아서, 서서 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GTX-A 노선 이용 메리트가 큰 것 같습니다. 

반대로, 출퇴근 시간에만 GTX가 포화될 가능성이 높아서,

이왕 탈거라면 가장 끝역 (파주 운정 혹은 동탄)에서 타는 게 아니면 김포 골드라인처럼 힘들어지는 게 아닌가.. 

김포 골드라인 사진
김포 지하철, 골드라인의 출퇴근 포화현상은 유명하죠.

그런데, 현재 사전조사 결과에서는 GTX의 출퇴근 시간 포화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하는 중이라 생각보다 출퇴근 시간에는 이용하기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GTX 수송수요예측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시시스템에 올라온, GTX-A노선 역별 승하차인원 예측치입니다.

음... 용인 기흥역에서부터는 적어도 만 차겠군요. 동탄에서 타든 지 해야겠습니다. 

 

2. GTX 노선별 추진 현황

이 내용은 앞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현재 2024년 GTX-A노선 일부구간 개통 예정,

GTX-B, C 노선은 건설 시작 예정

D, E, F 노선은 계획 중입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나무위키 (namu.wik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