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財테크/주식

JYP엔터, 잘하고 있지만 아쉬운 엔터주에 대한 자세한 분석

by 와썸_ 2024. 3. 27.
반응형

국내 상장 종목인 'JYP엔터테인먼트'에 대해, 사업보고서부터 전망까지 자세히 분석해 보았습니다. 

JYP엔터
JYP엔터, 하이브와 함께 국내 엔터 주 중 가장 추천하는 종목이긴 합니다.

JYP엔터테인먼트(줄여서 JYP라고 부르겠습니다.)는 국내 3대 엔터 회사에 항상 들어가죠. 

현재는 시장 가치 평가도, 시총도, PER도

하이브> JYP > SM > YG, 큐브엔터 순입니다. (24년 3월 기준) 

JYP에 대해서 알아본 내용들을, 개인적인 기록 겸 정리해 보았습니다. 

* 현재 JYP엔터 주식 한주도 가지고 있지 않음을 먼저 밝힙니다. (2024.3.27 기준)

목차
1. JYP 엔터, 2024년 사업보고서를 통해 본 자세한 현황
 - 지분 투자 망한 썰
2. JYP 엔터의 현재와, 데뷔 예정인 그룹들과 투자 관점

1. JYP엔터, 2024년 사업보고서를 통해 본 자세한 현황

결론부터 말하자면,

 

생각보다 여전히 잘 하고 있는데, 지분 투자가 망했다. (네이버 제트, 중국신화엔터)

 

링크 : JYP Entertainment - IR

반응형

무슨 말인가하니... 24년 IR 자료를 보자면

[JYP ENT] 23Q4_Result_KOR_F-2df9972112934aa4a036c5dd0963f6ce.pdf
1.87MB

현재 JYP뿐만 아니라 하이브든 SM이든 아이돌그룹의 초동 발매량이 빠지면서 이제 본격적인 하락세로 접어든 게 아닌가 (아니면 적어도 당분간 성장이 어려운 게 아닌가) 보고 있습니다만,

실적발표를 보면 생각보다 나쁘지는 않습니다. 

JYP실적발표
JYP 실적발표입니다. 당기순이익 빠진게 (NP) 눈에 띄죠

영업이익 살짝 빠진거야 음반/굿즈 판매량 줄어든 거 감안하더라도 NP는 왜 저래??

찾아보니 영업외손이 꽤 큰데

JYP 실적 당기순이익
에휴... 열심히 영업이익 벌어들인걸 손상차손으로 날려먹네요

검은색 네모안 영업외손을 보자면, 북경신성(북경신성엔터테인먼트의 줄임말로, 최근 보이스토리가 데뷔했습니다.)과

네이버제트('제페토' 서비스 중인 네이버 자회사입니다.)의 손실이 반영된 게 큽니다. 

북경신성  영업권손상차손 48억, 네이버제트 공정가치평가 손실 114억.... 

23년 4분기에 열심히 벌어들인 영업이익 378억에서 이렇게 날아갑니다. 

아마 24년 1분기는 영업이익 자체가 줄어들듯한데, 미리 영업외손을 당겨서 좀 털어낸 듯한 느낌. 

그래도 엔터주 특성상 영업이익률과 ROE 자체는 훌륭합니다.  (영업이익률 24%)

물론, 엔터 산업이라도 미래를 위해 해외회사와 지분 투자도 해야 하고, JYP는 이전부터 해외사업을 많이 해와서 그나마 다른 회사들보다는 믿음이 가는 편입니다만. 

 

2. JYP엔터테인먼트의 현재와, 데뷔 예정인 그룹과 투자의 관점

JYP는 투자 관점에서도 명확합니다. 

하이브보다 특히 국내에서 그룹들이 밀리는 느낌이지만 (보이그룹이든 걸그룹이든) 대신 그나마 재무제표가 깨끗하고 오너 리스크가 적고, PER도 좀 더 낮고 저렴한 느낌. 

  JYP엔터 하이브
보이그룹 스트레이키즈
Xdinary Heroes 
BTS
투바투
TWS
세븐틴
ENHYPEN
걸그룹 트와이스
ITZY
NMIXX
NIZIU
VCHA
뉴진스
르세라핌
프로미스9

[HYBE] IR PPT_2023.4Q_Kr_vf.pdf
2.14MB

사실 하이브가 너무 강력합니다; 최근 신예 아이돌그룹도 다 잘나갑니다. (투바투, TWS 등)

그리고 시장은 너무 똑똑해서 PER만 봐도 하이브가 49.84, JYP가 24.50입니다.

(네이버증권, 2023년 12월까지 실적기준이라 fPER과 다릅니다만 큰 틀에서 보자면)

하지만 JYP만의 하나의 강점이라면, 일본 시장에 강하다는 점. 

기존 걸그룹인 Niziu도 성공적으로 안착했고, 차기 보이그룹도 일본에 데뷔할 예정이고 말이죠. 

 

국내에서는 스트레이키즈, ITZY, NMIXX 모두 성장세가 약한 모습이지만 중국에서 보이스토리와 차기 아이돌이 데뷔한다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JYP 청사진
JYP그룹 청사진입니다. 검은색 원 안 아이돌들이 데뷔 예정인 그룹들. (VCHA는 데뷔함)

중국에서 차기 아이돌 그룹인 PROJECT.C와, 일본에서 차기아이돌그룹인 NEXZ가 의외로 흥행할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VCHA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왜 예전의 원더걸스처럼 JYP의 미국 진출 욕심만 떠오를까요.

VCHA
JYP의 글로벌 아이돌그룹, VCHA입니다. 6명 중 그나마 한국계 미국인 1명 빼고 대부분 미국계. 제2의 원더걸스일지 여자 BTS가 될지.

아래는 VCHA의 'girls of the year' 뮤직비디오입니다.

지금 나쁜 가격은 아니지만, 요즘 같은 장에서 굳이 비중을 늘릴 것 같지 않은 종목입니다. 

그렇지만, 엔터주라면 역시 하이브나 JYP 둘 중 하나 투자하지 않을까... 

항상 투자는 많이 고민해서, 좋은 선택해나가는게 어려운 것 같습니다. 

기업과 투자도 역동적이니까요 .

* 관련 포스팅들----------------------

[財테크/주식] - 전기 인프라, 변압기 관련 주식들, 최근 조용히 실적 폭등하는 이유

 

전기 인프라, 변압기 관련 주식들, 최근 조용히 실적 폭등하는 이유

요즘, 전기 인프라 관련 주식들 실적이 예상보다 너무 올라가고 있어서 회사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최근에 꽂힌, 전기 인프라 관련 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2. 실적이 400% 가까이 폭증

medico.tistory.com

[財테크/주식] - 메리츠증권, 대형 MBK파트너스에 1.3조 원 빌려주고 웃은 썰

 

메리츠증권, 대형 MBK파트너스에 1.3조원 빌려주고 웃은 썰

메리츠증권이, 이번에 MBK파트너스에 1.3조 원을 10%대 금리로 빌려준 썰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와... 개인적으로 놀랍습니다. 메리츠가 이번에도 유리한 딜로 웃음지었네요. MBK파트너스라고, 아시

medico.tistory.com

[財테크/주식] - 책 '투자의 진화' 강력 추천! - 벤처캐피털의 역사와 실적에 대한 이야기

 

책 '투자의 진화' 강력 추천! - 벤처캐피탈의 역사와 실적에 대한 이야기

투자에 관한 책, '투자의 진화' -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내용이라 너무 재미있게 읽어서, 기록 남겨보았습니다. 책은 좀 두껍습니다! 양자본인데 756쪽이니.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재밌어서 술술 읽

medic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