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3년 3분기 실적발표가 나와서,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실적 변화도 분석해 보고 최근 다른 자동차회사들과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현대차, 대한민국 기업이지만 정말 잘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과거 실적 변화와, 현재 다른 자동차 업체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목차
1. 2023년 3분기, 현대차 실적 발표 - 여러모로 잘했다.
2. 현대차 과거 5년간의 실적 변화를 보며 - 체질 개선 훌륭 but 주가는?
3. 전세계 다른 자동차 회사들과 비교 - 그리 싸진 않군
- 현대차 S.W.O.T. 분석
1. 2023년 3분기, 현대차 실적 발표 - 여러모로 잘했다.
여러모로 잘했다고 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IR 홈페지이 링크 -> 경영실적발표 | 현대자동차 - 현대닷컴 |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회사 hyundai.com
요약하자면,
2023년 3분기 영업이익 3.8조 원으로 22년 3분기 대비 146% 성장
매출액 41조로 지난해대비 8.7% 성장,
영업이익률 9.3%
3분기 글로벌 판매량 104만 5,510대로 전년 동기대비 2.0% 성장
2022년, 전세계 해운 운송난으로 인해 부품 수급도, 완제품 배송도 다 어려웠지만
2023년은 운송난이 풀리니 경기침체가? 오고 있지만 그 안에서 역대 최대 3분기 실적을 이루었습니다.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뜯어보면, 'mix개선', 즉 고가 차량 판매 비중이 늘어난 게 가장 좋았습니다.
mix 개선이 어떻게 되었는지 판매차종을 보자면
친환경차도 차량 대당 가격이 높은 편이고,
위 차종별 판매 통계에서,
D 차급 + 제네시스 + SUV 차급만 비교해 보자면
2022년 3분기에 61.3%였던 반면, 23년 3분기에 65.7%로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현대차가 갈수록 크고 비싼 차량 판매 비중이 높아졌다는 뜻.
뒤에서 다른 자동차 업체들과 비교하겠지만, 이제는 독일3사에 비슷한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현대차 과거 5년 실적 변화를 보며 - 실적은 좋아졌는데 주가는 Soso?
지난 5년간의 현대차 실적을 보면, 체질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엄청 좋아졌습니다.
다만, 주가는... 기대감으로 미리 많이 올랐다가 현재까지 횡보장입니다.
최근 5년간 매출은 64% 올랐는데, 영업이익은 900% 이상 늘어났습니다.
덕분에 영업이익률도 3분기 기준 19년 3분기 1.4% -> 23년 3분기 9.2%로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주가는
물론, 코로나 사태로 인한 2020년 초반 과도한 폭락으로, 일반적인 비교는 힘들이지만
2021년 1월 고점을 찍은 뒤 횡보하는 중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실적좋은 현대 차니 정말 싼 상태인지 다른 자동차 업체들과 비교해 보자면
3. 전 세계 자동차회사들과 현대차 비교 - 그리 싸진 않군
여전히 현대차는 실적도 좋고, 앞으로도 잘할 거고, 배당수익률도 높은 상태입니다.
최근 신한투자증권에서 리서치 자료를 내놓았는데,
(현재 증권사들은 현대차 목표 주가를 26만~32만 원 정도로 내놓고 있긴 합니다.)
현대차 주가가 그렇게 비싼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당장 사야 할 정도로 매력적이냐 하면
다른 자동차 업체 대비 애매한 위치긴 합니다.
일본차 업체들 보면 수익성도 좋으면서 더 싼데, (더 높은 ROE와 더 낮은 PER)
미국과 독일 자동차 업체를 보면 애매합니다. (비슷한 ROE/PER)
현대차 주가가 오르려면, 다른 회사 대비 소프트웨어 및 친환경차량(하이브리드/전기차)에서 좀 더 강점을 보이며 차별화해야 하는데, 사실 현재도 잘하고 있기는 하거든요.
예전에 베트남 빈 그룹의 자동차회사가 어이없어 포스팅했지만,
[財테크/주식] - 전 세계 자동차회사 시가총액과, 현대차의 저평가 - 테슬라부터 빈패스트까지
현재 전기차 선두 업체인 테슬라도 오히려 영업이익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이전에도 전기차 관련 포스팅했었지만, 여러 상황 가정하더라도 현대차가 나쁜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현대차 S.W.O.T. 분석
S 강점 - 내연기관/ 친환경차 다 잘한다. - 수소차도 잘 한다. - 원가 관리를 잘한다. |
W 약점 - 자율주행 약화 - 노조, 당국 규제 등 |
O 기회 - 하이브리드차 기술력이 앞으로 더 돈될 수도 - SDV로 더 발전 가능성이 있다. |
T 위험 - 전기차 경쟁력 -> 테슬라, 중국의 가성비 전기차 - 소프트웨어 뒤쳐질 수도 - 지정학적 문제 영향 - 환율 변동성 노출이 심함 |
* 관련 포스팅들 -----
[財테크/주식] - 에코프로비엠, 용기 있는 매도리포트와 2차 전지 관련주 전망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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