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주 투자에 있어 중요한,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 및 기타 지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난달부터 개인적으로도 조선주 비중을 늘렸고, 실제로도 조선 업종 호황에 관한 기사가 많아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적인 투자 복기 겸)
목차
1. intro - 왜 갑자기 이 내용을 포스팅하나?
2. 2024년 대한민국 조선주들 호황과 2002~2007년 2차 조선호황 사이클 돌아보기
-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
-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와, 조선주 실적과, 주가
3. 그래서, 투자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 + S.W.O.T. 분석 + 유용한 리포트 및 자료들
+ 싱가포르 국부펀드와 정부가 갑자기 삼성중공업 매수한 썰 (2024.8.13 추가)
1. intro - 왜 갑자기 이 내용을 포스팅하나?
2024년 8월 2일 오늘, 주가가 폭락했는데 이 야밤에 왜 정리한 내용을 올릴까요?
주가 폭락이야 시장이 전체적으로 다 빠지면 답이 없습니다. 그럼 현금 보유량이 많으면 안전할까요?
주가 급등은 대부분 폭락하고 수개월내, 단 며칠 만에 이뤄지기 때문에 오히려 수익을 놓칠 가능성만 높습니다.
여러 통계자료들도 거의 신이라 불릴 정도로 저점 매수만 적중하더라도, 단순한 Buy & hold 보다 수익이 낮다는 게 증명되었기 때문에 잦은 매도 및 매수를 하는 적극적인 매매는 안 좋습니다. (물론 말만 해놓고 저도 자주 매매하니... 바보)
하지만 블랙 프라이데이든 뭐든, 결국 좋은 종목 선정만이 정답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오늘도 시황이나 종목에 관한 자료만 찾고 내 종목이 안 좋은지만 고민한 결과가 이 포스팅입니다.
올해 2월까지 메리츠금융지주 비중이 컸다가, 이후 변압기/삼양식품 비중이 컸다가
지난달부터 변압기 비중을 줄여서 현재는 조선과 삼양식품 비중이 큰 상황입니다.
- 지수보다 종목투자가 대부분이고, 종목집중투자를 선호합니다.
주가가 더 폭락할 수 있지만, 좋은 종목으로 구성한 포트폴리오로 뚫고 가려합니다.
2. 2024년 대한민국 조선업 호황과, 2002~2007년 2차 조선호황 사이클 돌아보기
(1) 2024년 대한민국 조선업 호황 이야기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라고, 새로 건조하는 선박의 가격을 대략적으로 보여주는 지수인데, (newbuilding price index)
Clarkson에서 발표하는데, 정확한 공식은 밝히지 않았다고 하며,
1988년 1월 기준 100으로 이후 100 아래로 떨어진 적은 없고
전고점이 2008년 9월의 191.6이라고 합니다.
이 신조선가 지수가 왜 중요하냐면, 조선업 실적을 2~3년 정도 미리 보여주는 굉장히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조선업은, 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한화오션 모두 2024년 최대 호황을 맞고 있습니다.
여기서 조선업 특성상, 해운처럼 굉장히 사이클 영향을 많이 받는 시클리컬 기업이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현재 2022년부터 3차 호황 사이클로 보고 있는데,
1960년대 1차 사이클 -> 중국에 의한 2002~2010년 2차 사이클을 거쳤습니다.
(2) 2002~2008년 조선업 2차 호황 사이클 들여다보기
그런데, 이 2002~2007년의 독특한 점이라면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2005~2008년까지 상승했고 이후 꺾였으며 조선업종 실적은 2008~2012년까지 좋았습니다.
조선업종 주가는? 2008년 하락했다 2010년 다시 상승한 모습들을 보였습니다.
링크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80123340835367
신조선가 지수와 실적과 주가 추이를 대략 보자면
쉽게 말하자면,
신조선가 지수 상승 -> 이후 2~3.5년 정도까지 실적 상승(신조선가 지수가 하락 중이더라도) -> 주가도 실적과 비슷하게 꺾이다가 실적 하락과 함께 급하게 하락
그런데, 현재 대한민국 조선업종 실적을 보수적으로 잡더라도 2027년까지는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장 신조선가 지수조차 아직 안 꺾이고 상승하는 중이거든요.
3. 그래서, 조선업종에 대한 투자자의 대처는? + S.W.O.T. 분석
당연히 투자는 항상 어렵고, 완벽한 투자 타이밍/종목 같은 건 거의 없습니다.
상상 속의 동물 같은 거 아닐까요.
그런데, 적어도 어느 시점에 '확률 높은' 투자처는 항상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우리가 모를 뿐.
지금도 굳이 조선업종을 이야기한 것이,
저도 2011년 이후 10년 넘게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조선업에, 대우조선해양 같은 여러 문제가 복합적인 회사(이건 내용이 굉장히 많아 다음에... 산업은행까지 언급해야 할 이야기라) 도 있고
아래는 작년 11월에 올린 포스팅인데, 개인적으로도 얼마나 조선업종을 안좋게 보이는지 나와있네요.
[財테크/주식] - 조선/중공업 회사들, 업황은 좋은데 투자하기 안좋은 까닭 - 대우조선해양부터 해외조선소 인수까지
게다가 최근에 2021년 이후 거의 몇 년간 증권사 애널리스트들도 조선업이 뜬다는 이야기를 하다가 벌써 3년 가까이 별일 없어? 투자자들의 마음을 떠난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투자 성공가능성이 다른 업종 대비 의미 있게 좋아졌다고 생각하는지라, 정리한 내용들 중 일부를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Strengthes - 후판 가격 하락 + 달러 강세로 최고 좋은 환ㄱ여 - 공급자 위주의 시장 - 아직 꺾이지 않은 신조선가 지수 - 아직 신조선가 지수도 안꺾였는데, 실적 호황은 지금부터 최소 수년간 계속 좋아질거라는 기대 - 신조선가 지수는 오르는데 공급량은 안늘림 ( 2010년 이후 구조조정을 거친뒤 공급을 안늘림) - 성장/수익성 모두 급증하는 중 |
Weaknesses - 중국 박리다매 (후판만 밀어낼까?) - 중국의 캐파 확장 (굉장히 위협적) - 아직 살짝 부족한 수익성 (영업이익률/ROE) |
Opportunities - Maersk에서 중국 조선소에 컨테이너선 15척 발주했다가 설계도면 기준미달로 잠정보류 -> 한국조선소와 협의중인것으로 추정 - 트럼프는 중국을 원치 않는다. (Project 2025 분석) - 홍해 분쟁 증가 - 공급 제한으로 인해, 2000년대 2차 호황기보다 오래 갈 수 있는 호황 - 선박 규제환경변화 |
Threats - 중국의 캐파확장 - 해운사들의 지속적인 믹스 변화 (메탄올/LNG 등) - 해운 관련 문제 해소로 인한 신규 계약 감소 - 미래는 아무도 모름 - 노조 하투 / 숙련공 부족 - 선박규제환경변화 |
요즘에는 증권사 리포트보다, 우연찮게 다른 개인투자자분들의 분석글을 보다 깜짝 놀라는 (내용이 색다르고 자세해서) 경우가 많은데, 그런 글도 함께 링크올립니다.
[조선] 20년만에 온 빅사이클이 남조선에선 먹힐까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HD현대중공업 : Q를 못 늘려? 그러면 지금..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 싱가포르국부펀드 (GIC)와 정부가 갑자기 삼성중공업 매수한썰 (2024.8.13 추가)
갑자기, 2024년 8월 삼성중공업에 대량지분공시가 2개 떴습니다.
GIC는 싱가포르 국부펀드, 저기에 THEGOVERNME... 써있는건 싱가포르 정부입니다.
요약하자면,
GIC가 24년 6월 5.045%(4,439만 5,192주)에서 24년 8월 8일 6.078%로 지분을 늘렸다고 공시했고
싱가포르 정부는 신규로 24년 8월 2일, 5.092% (4,481만 353주)를 취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하지만 두 매수 주체의 지분에 겹치는 부분이 있다고 하니 단순히 11% 보다는 실제 취득한 지분이 적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 그래도 삼성전자, 국민연금에 이은 3,4위 대주주 지위에 단숨에 오른다고 합니다.
음 삼성중공업도 더 살껄 그랬나
적어도 싱가포르 국부펀드도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곳이기 때문에,
조선업 슈퍼사이클에 대해 어느 정도 확신을 가지고 들어온게 아닌가 싶네요.
다들 고심해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 포스팅들 -----------------
[財테크/주식] - '20년간 침체' 조선주 투자에 대해서 - 국내종목 자세히 분석해 보기
[財테크/주식] - HD한국조선해양, 24년 실적 급상승과 투자에 관해 (+실적발표 QnA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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