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주도주로 주가가 많이 올랐던 2차 전지 종목들의, 1년이 지난 2024년 현황을 찾아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2000년 초중반의 중국발 차/화/정(자동차, 화학, 정유)과 더불어
2022~2023년 2차 전지 관련주들의 실적 향상과 더불어 주가 폭등은
전형적인 시클리컬 (경기민감주) 주식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정리 겸 기록 남깁니다.
결론은 시클리컬 종목 투자가 단기적으로 고수익을 거둘수 있지만, 여러모로 힘들다 정도.
목차
1. 2022~2023년 2차전지 관련주 폭등에 관한 기록
2. 1년 뒤, 고점 지난 2024년 현재 2차 전지
1. 2022~2023년, 2차전지 관련주 폭등에 관한 기록
대한민국 배터리 관련주들이 세계적으로 경쟁을 갖추면서,
배터리 업체 뿐만 아니라 소재 관련주들까지 엄청 올랐었습니다.
2차 전지 배터리를 만드는 회사, 소재를 만드는 회사 및 재료 관련 원자재 관련주들이 다 올랐습니다.
에코프로만 해도 자회사들을 엄청 분할상장 했던 기억이 나네요.
에코프로, 포스코인터내셔널, 금양을 보자면
분할상장 여러 번 하여 자회사를 떼어냈는데도, 고점 당시 시총 40조를 넘을 정도였습니다.
2020년 1,785원에서 307,850원까지 172배 넘게 올랐으니... 요즘 하락은 그렇게 눈에 띄지도 않네요.
포스코인터내셔널도 원자재 등으로 10배 넘게 급등했었습니다. 현재는 반토막 났지만 원자재에 대한 평가가 있으니.
가장 희한했던 건 중소기업이었던 금양입니다.
주가가 1,520원에서 194,000원으로, 127배 올라 시가총액 10조가 넘었었습니다.
문제는 금양은 실적을 낸 적이 없거든요.
1년 전에도, 지금도 실적은 오히려 안 좋아졌습니다.
2. 1년뒤, 2차 전지 관련주의 고점 이후 2024년 현황
비슷합니다.
주가는 계속 빠지고 있고, '캐즘의 덫' 등 이야기는 많지만
당분간 전기차 업황 자체가 좋아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실 2023년 주가 고점 당시에도 이미 이런 신호들이 충분히 보여서, 일 년 전부터 포스팅했었습니다만
[財테크/주식] - 2차전지 광풍과 금양에 대해서 (feat. 포스코와 에코프로)
어차피 주도주일 때 이런 포스팅 하면 댓글에 욕설이나 달리죠.
저 당시에 에코프로는 창업주가 구속되었고 금양은 장밋빛미래를 약속했지만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도 높았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 업종 자체가 조금씩 성장이 꺾이는게 보이는 와중이었으니...
[차,차. 차] - 전기차 폭풍 할인, 전기차와 2차전지가 정말 유망주일까? -전기차 대폭 할인해주는 사연
항상 이런 경기민감주 투자를 보면서,
2020년 해운업 광풍으로 HMM 주가 상승과 그 이후 하락 및 정체 등
여러 업종이 서로 다르지만 항상 반복해왔습니다.
이번에는 변압기/전기인프라 차례인지, 좀더 지켜봐야 할 듯하네요.
투자는 항상 어렵고, 투자 수익을 위해 고민하게 되는 듯 합니다.
항상 현명한 선택으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 포스팅들 ------------------------
[財테크/주식] - 2차전지 광풍과 금양에 대해서 (feat. 포스코와 에코프로)
[차, 차. 차] - 전기차 폭풍 할인, 전기차와 2차 전지가 정말 유망주일까? -전기차 대폭 할인해 주는 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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